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과 IEP의 장기, 단기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여 장기, 단기목표를 3가지 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2 / 2020.10.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과 IEP의 장기, 단기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여 장기, 단기목표를 3가지 이상 작성하고 목표선정의 이유 및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1) 개별화교육의 의의
2) 개별화교육의 필요성

2. IEP의 장기, 단기목표
1) IEP의 장기목표
2) IEP의 단기목표

3. 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여 장기, 단기목표 선정의 이유
1) IEP가 필요한 대상
2) 장기, 단기목표 선정의 이유
(1) IEP의 장기목표
(2) IEP의 단기목표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교육의 의미는 수업의 개별화나 개별수업으로 의미를 좁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 요구 아동 개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아동에게 제공되는 전체적인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다양한 개인간, 개인내차를 극복하고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교육적 요소가 된다. 균등한 질적 교육을 위해서 일반 아동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이 중요하듯, 개별적인 요구를 보이는 발달지체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은 개개인의 요구를 위해 또한 질적인 균등한 교육을 위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과 IEP의 장기, 단기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여 장기, 단기목표를 3가지 이상 작성하고 목표선정의 이유 및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민석 (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영선 (2004). IEP 개발시 전환(transition)요소에 대해 교사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에 관한 조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박현진 (2009). 개별화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민 (2016).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의 부모의 참여 정도와 만족도 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환교육프로그램
  •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이 정의는 전환계획이 학생이 학교를 떠나기 전에 적절한 자격을 갖출 수 있게 구안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임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그러나 Wehman, Kreger와 Barcus(1985)가 제시하고 있는 정의가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지만, 다수의 전환 전문가들은 전환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적응과 다른 성인 생활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면서 의의를 제기했다. 이러한 주장은 특수교육 및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필요가 있을 때 방문하게 된다. 즉, 그 가족의 분위기, 경제적 상황, 문화적 수준, 가족의 상호역동성, 가족의 권위관계, 가족 간의 의사소통, 가족갈등 및 가족균형 등을 파악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게 된다. 이러한 가정방문은 가족의 동의가 있은 후 이뤄져야 하며,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뒤따라야 한다. 가정상담원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 중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 [특수교육학] 정신지체
  • 필요성이 덜한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과 중도 정신지체, 지원이 더 많은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중요한 방향의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여기에서는 초등학교 연령의 경도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실생활에 관련이 깊은 기능적인 내용의 학업기술을 가르치고자 하는 기능적 학업기술교수와 저학년의 경우에는 학습준비기술의 교수에 대해서 설명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대해 예측한다.147형태반쪽과 완전한 형태의 사물을 가리킨다.148수1~100까지 기억해서 센다.149형태모델을 제시할 때 종류 별로 2가지 이상의 사물을 그린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발달단계연령특징하위내용특징감각 운동기0~2세• 대상에 대한 외현적 활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한다.• 감각운동적 도식의 상호통합에 따라 점진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대상 영속성 개념이 획득된다.• 반사기능(0~1개월)• 일차순환반응(1~4개월)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교육과 지원을 받으면 지역사회에 통합된 개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다운증후군 중에는 3중 염색체, 유전인자의 전위, 모자이시즘의 3가지 유형이 있다.② 페닐케톤뇨증(PKU) -페닐알라린을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어 축적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하게 되는 유전자 대사 장애다. 식이요법 필요-조절어려우면 MR로 전이, 예방적 노력 필요(가능성 희박)③ 약체 X 증후군 - 23번째 성염색체의 X염색체의 이상으로 발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