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과 IEP의 장기, 단기목표, 대상에 대한 장기, 단기목표를 3가지 이상 작성, 목표선정의 이유 및 자신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6 / 2020.10.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부모교육론) 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과 IEP의 장기, 단기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여 장기, 단기목표를 3가지 이상 작성하고 목표선정의 이유 및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였습니다.
1.개별화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을 기술하였습니다.
2.IEP의 장기목표, 단기목표를 수렵의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3.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고 장기, 단기 목표를 3가지 이상 작성하고 목표선정의 이유등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의 의미
2. 개별화교육의 의의
3. 개별화교육의 필요성
4. IEP의 장기·단기목표
1) IEP의 장기목표
2) IEP의 단기목표
5. IEP가 필요한 대상 선정하여 장기·단기목표(3가지) 작성 및 목표선정의 이유
1) IEP가 필요한 대상 선정
2) 장기·단기목표(3가지) 작성
3) 목표선정의 이유

6.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별화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과 IEP의 장기, 단기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IEP가 필요한 대상을 선정하여 장기, 단기목표를 3가지 이상 작성하고 목표선정의 이유 및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특수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에서 중요한 개별화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수교육진흥법이 1994년에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계획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개별화교육은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아동의 경우에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이런 개별화교육은 개별화교육계획(IEP)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김현숙 저,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8
김원경 최평임 저, 특수교육 대상학생 개별화교육계획 작성과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11
김순실, 김남순 저, 미국 장애인교육법과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 2008
이소현 저,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20
김수진, 구미아, 윤송하 외 5명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직업진로] 전환교육프로그램
  • 대한 관심사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Halpern이 내린 전환 개념은 학교에서 전환서비스를 시행하거나 학교 전환프로그램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훈련에 직접 관여하도록 전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③ 다음은 Halpern의 전환개념이다.전환은 일차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성인의 역할을 학생이 감당하게 되는 상태로 간주된다. 이러한 역할은 고용, 중등교육 이후 교육의 참여, 가정의 유지, 적절한 지역사회의 참여 및 개인적,

  • 전환교육프로그램
  • 대한 관심사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Halpern이 내린 전환 개념은 학교에서 전환서비스를 시행하거나 학교 전환프로그램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훈련에 직접 관여하도록 전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③ 다음은 Halpern의 전환개념이다.전환은 일차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성인의 역할을 학생이 감당하게 되는 상태로 간주된다. 이러한 역할은 고용, 중등교육 이후 교육의 참여, 가정의 유지, 적절한 지역사회의 참여 및 개인적,

  • [특수교육학] 정신지체
  •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독립적인 성인으로 생활하도록 하는 것이므로 교육도 실제적인 활동 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학교생활에서 학업적인 것 이외에 생활훈련의 중요성을 말해준다.대부분 학습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그들에게 꼭 필요한, 그리고 그들이 배울 수 있는 것 들을 잘 선정하여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③ 지역사회 중심의 교수기능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가능한 한 지역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대한 유전론 대 환경론 3) 인지발달이론 2.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1) 교수 시행 단계 및 유의사항2) 교수 실행 절차3) 다운증후군 특성 및 지도방법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3) 약체 X 증후군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4. 지적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의 진단 Ⅲ. 지적 장애 통합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 [심리학] 학습장애 아동의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 및 설득과 설명을 할 수 있는 작문의 단계 그리고 창조적인 글을 작성하는 문학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쓰기 발달의 위계적 측면을 연구한 Bereiter(1980)는 단순 연상적 쓰기 기능, 언어 수행적 쓰기 기능, 의사소통적 쓰기 기능, 통합적 쓰기 기능, 인식적 쓰기 기능으로 구분하였다. 단순 연상적 쓰기 기능은 필자가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문자로 옮겨 놓은 글쓰기 기능이다. 이런 글쓰기는 개념 중심적 정보처리보다는 자료 중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