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및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목차
-
1. 학습장애 특성
2. 수반되는 장애
3. 치료 방법
4. 지도 방법
- 본문내용
-
1)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의 주요 특성은 학업성취상의 문제
읽기, 쓰기, 수학 세 영역
① 읽기 장애
학습 장애 절반이상, 교과 수행에 가장 큰 영향
- 읽기 습관 : 긴장된 행동, 불안정, 느린 속도
단어 재인 : 단어의 생략, 첨가, 대치, 순서 바꾸기
이해 및 어법 : 낮은 독해력, 문장, 절, 단어 형성 어려움, 맞춤법에 어긋남
② 쓰기 장애
- 글자 크기, 간격이 불균형
- 철자, 구두점, 맞춤법의 어려움
덜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작문
③ 산수장애
기본 셈의 어려움(언어적 결함 영향)
: 수학적 용어를 언어로 표현 할 수 없음
- 계산과정에 필요한 기억 능력이 떨어짐
2) 인지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은 지적 능력이 평균 범주 (지능 자체에는 결함X)
① 초인지 결함
- 초인지 = 과제 수행 기능 + 전략 사용, 자기조정 능력
- 인지적 전략 사용 지식 부족
전략 사용이 수동적
② 기억능력
- 조작화, 부호화 또는 인지전략 사용에 문제
- 특히 시각자극과 청각자극 기억에 어려움
- 기억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전략 사용 어려움
사회적 지각 문제 : 사회적 위축, 사회적 거부
의사소통 양식 문제
낮은 자아개념, 낮은 학습동기
실패를 자신의 무능력으로 인식
- 자신감 저하, 우울감 등의 정서적 문제
1) 주의 집중
- 주의 산만, 선택적 주의집중, 충동적 과잉행동
2) 신체 지각
- 운동기능의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 쓰기능력
시각적, 청각적 정보처리의 문제 → 읽기 능력
점이나 선의 위치관계를 모른다
선의 방향을 모른다.
선의 종류를 모른다.
선의 길이의 구별을 모른다.
봐야 할 곳의 선택적 주의가 미숙하다.
(지도나 길 혼란)
거리감을 잘 모른다.
본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눈과 손의 협응이 미숙하다.
칠판 필기, 시계, 새, 의자 끄는 소리, 책장 넘기는 소리, 떠드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나누어서 구별하는 능력(소리의 선택성)이 부족하여 선생님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고 단체활동에서 지시를 잘 듣지 못한다.
수반되는 장애
(1) 대표적인 합병증
(2) 특수 교육 미 시행 시 경과
- ADHD, 우울장애, 불안장애
- 아동기 : 학업 성취도 저하, 자존감 상실, 시험 불안증, 학교 거부증
- 청소년 : 자존감 저하, 우울증, 사회 공포증
충동 조절의 어려움, 분노 폭발, 폭력적 행동
약물 남용, 알코올 사용, 흡연 등의 문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아동정신건강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의미,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