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장애 특성

2. 수반되는 장애

3. 치료 방법

4. 지도 방법
본문내용
1)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의 주요 특성은 학업성취상의 문제
읽기, 쓰기, 수학 세 영역

① 읽기 장애
학습 장애 절반이상, 교과 수행에 가장 큰 영향
- 읽기 습관 : 긴장된 행동, 불안정, 느린 속도
단어 재인 : 단어의 생략, 첨가, 대치, 순서 바꾸기
이해 및 어법 : 낮은 독해력, 문장, 절, 단어 형성 어려움, 맞춤법에 어긋남

② 쓰기 장애
- 글자 크기, 간격이 불균형
- 철자, 구두점, 맞춤법의 어려움
덜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작문


③ 산수장애
기본 셈의 어려움(언어적 결함 영향)
: 수학적 용어를 언어로 표현 할 수 없음
- 계산과정에 필요한 기억 능력이 떨어짐



2) 인지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은 지적 능력이 평균 범주 (지능 자체에는 결함X)

① 초인지 결함
- 초인지 = 과제 수행 기능 + 전략 사용, 자기조정 능력
- 인지적 전략 사용 지식 부족
전략 사용이 수동적


② 기억능력
- 조작화, 부호화 또는 인지전략 사용에 문제
- 특히 시각자극과 청각자극 기억에 어려움
- 기억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전략 사용 어려움


사회적 지각 문제 : 사회적 위축, 사회적 거부

의사소통 양식 문제

낮은 자아개념, 낮은 학습동기

실패를 자신의 무능력으로 인식

- 자신감 저하, 우울감 등의 정서적 문제


1) 주의 집중
- 주의 산만, 선택적 주의집중, 충동적 과잉행동

2) 신체 지각
- 운동기능의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 쓰기능력
시각적, 청각적 정보처리의 문제 → 읽기 능력

점이나 선의 위치관계를 모른다
선의 방향을 모른다.
선의 종류를 모른다.
선의 길이의 구별을 모른다.
봐야 할 곳의 선택적 주의가 미숙하다.
(지도나 길 혼란)
거리감을 잘 모른다.
본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눈과 손의 협응이 미숙하다.


칠판 필기, 시계, 새, 의자 끄는 소리, 책장 넘기는 소리, 떠드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나누어서 구별하는 능력(소리의 선택성)이 부족하여 선생님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고 단체활동에서 지시를 잘 듣지 못한다.

수반되는 장애

(1) 대표적인 합병증
(2) 특수 교육 미 시행 시 경과


- ADHD, 우울장애, 불안장애


- 아동기 : 학업 성취도 저하, 자존감 상실, 시험 불안증, 학교 거부증
- 청소년 : 자존감 저하, 우울증, 사회 공포증
충동 조절의 어려움, 분노 폭발, 폭력적 행동
약물 남용, 알코올 사용, 흡연 등의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Disorders)1)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2)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 3)우울증(Depression) 4)틱(Tics)장애/뚜레증후군(Tourrettes Syndrome) 5)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6)수면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5)기타 문제들 6 .ADHD의 진단 및 평가1)ADHD의 진단기준2)ADHD의 평가※코너스(Conners)의 평가지를 이용한 진단Ⅱ. ADHD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1)주

  • [아동정신건강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 학습장애의 특성1) 인지적 특성2) 사회-정서적 특성3) 환경적 특성(1) 가정(2) 학교4. 학습장애의 종류1) DSM-IV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종류(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산술장애 및 산수장애 (Mathematics disorder)(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2) 뇌의 편측화 불균형에 의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 따른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2)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5. 학습장애의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1)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따라서 정확한 진단, 성공적 치료를 위해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ADHD와 함께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다음과 같다.1) 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학습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여 사용하는데 곤란을 겪는 것을 말하며, 원인은 중추신경계 기능 장애에 의한 것이다. 학습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은 행동조절 능력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서의 문제를 경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학습의 장애2. 학습장애의 원인1) 생리적 원인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정보처리 과정 요인5) 과제 및 환경 요인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1) 개인적 차원2) 사회적 차원3) 동기적 차원Ⅳ. 학습장애의 원인Ⅴ. 학습장애의 진단1. 진단 준거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3) 수학장애(Mathematics Disorder)2. 평가 도구1) KEDI-WISC2) 기초학습기능검사3. 판별 기준1) 학년 수준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2) 학년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의미,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
  •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Ⅰ. 서론Ⅱ. 학습장애아동의 의미Ⅲ. 학습장애아동의 특징Ⅳ. 학습장애아동의 상담1. 학습상담1) 읽기영역2) 쓰기영역3) 수학영역2. 심리상담3. 약물치료4. 부모상담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Ⅵ.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1. 정의2. 원인3. 특징1) 학업성취2) 사회-정서적 특성3) 주의집중장애 및 과다행동4) 지각장애(perceptual disorder)5) 기억력 및 인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