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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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청각장애교육에서는 아동 개인의 청각적, 환경적인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다른 장애영역의 교육에 비해서 이러한 측면의 고려가 미흡한 실정이다. 학생들의 잔존청력과 무관하게 적용된 의사소통의 선택과 조기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준비 정도가 부족하여 청각장애 학생의 적합한 의사소통 통로의 조기 확보 및 그에 따른 학습능력의 질적인 향상에 어려움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통합교육의 성패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와 관련하여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기발견과 조기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청각장애의 발견 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그만큼 청각 기능의 발달이 지체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언어획득을 위한 인지적 기초로서의 청각자극이 불충분하게 수용되거나 완전히 언어발달 지체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청각장애교육을 하려면 신생아를 대상으로 한 청력검사를 기본적인 검사항목에 포함시켜야 한다. 즉, 묘든 아동이 출생 직후에 이과학적 검사와 청능학적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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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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