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영재의 개념
2. 영재와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용어
1) 재능아
2) 조숙아
3) 신동
4) 천재
3. 영재의 특성
1) 능력
2) 창의성
3) 과제 집착력
4) 기타 각 분야별 특성의 예
5) 영재 특징에 대한 편견과 진실
6) 사회적 특징
4. 영재판별법
1) 지능검사
2) 성취도검사
3) 창의성검사
4) 교사지명
5) 부모지명
6) 또래지명
7) 자기지명
8) 산출물평가
5.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이란?
2) 영재교육 방법
a. 퍼듀 대학교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 수퍼토요일
b. Johns Hopkins 대학교 프로그램 - 재능찾기
c. 세종영재교육원(SIGT) 영재교육 프로그램
a. 풍부화
b. 가속화
6.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정보 경쟁사회의 고급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7.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태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역사가 비교적 짧다.
2) 역사가 오래된 영재교육 선진국과 비교하면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특색이 있다.
3) 영재교육 수혜대상이 상대적으로 적다.
4)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영재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다.
5) 영재학생을 둔 부모들이 변해야 한다.
6) 영재교육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8. 영재교육의 문제점
1) 갈 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 행정․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9. 영재교육 개선방안
1) 개선 필요 사항
2) 기타 제안 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재의 개념
1) 영재란?
-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말하는데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또 지적능력,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여러 가지 능력, 과제 집착력, 자존심, 기회, 창의성 등과 같은 비지적 요소가 중요하며 영재성이 계발되어 특수재능으로 발현된다. 즉, 영재란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거나 탁월한 재능을 나타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2. 영재와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용어
1) 재능아
- 영재아와 동의어로 쓰이고 있어 음악적인 영재아 또는 음악적인 재능아라고 혼용하고 있다. 영재라는 구조는 지능만을 일컫는 단일 개념보다는 복합적 지능과 재능을 모두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이다. Gardner는 지능을 7가지 종류로 구분하여 나누었으며, 문화와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르고 영재의 한 개념 속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가 뛰어나거나 대화에 능숙한 것도 재능의 하나가 될 수가 있고 넓은 의미로는 그러한 사람도 재능아이다.
2) 조숙아
- 나이에 비해 기대되는 이상으로 역량을 보이는 아동으로 조기에 재능이 비상하게 싹트는 아동을 말하며, 지적인 조숙아, 음악, 미술 등의 영역에서 조숙한 현상을 보이는 아동이다.
3) 신동
- 10세 이전에 특별한 영역에서의 능력이 어른 수준에 이른 경우이다.
4) 천재
- 어떤 영역에서 극단적으로 고도의 수준에서 능력을 발휘한 사람을 말하며, Webster 사전에는 대개 IQ 140이나 그 이상의 지능 지수를 가진 사람 또는 탁월한 정신적 우수성, 창의성과 능력을 부여받은 사람이다.
3. 영재의 특성
- 모든 영재들은 뛰어 난 분야에 관계없이 누구나 다음과 같은 공통적 특성을 보인다.
1) 능력 a. 어려운 내용을 쉽게 빨리 배운다.
b. 수준 높은 책을 즐겨보고 많이 읽는다.
c. 수준 높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쉽게 해결한다.
d. 이해가 빠르고, 기억을 잘하며, 아는 것이 많다.
2) 창의성 a. 드문 착상이나 제안으로 부모를 놀라게 한다.
b.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 든다.
c.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욕심을 보인다.
d. 어른과 의견이 다를 때, 토론하며 새로운 대안을 찾아낸다.
3) 과제 집착력 a.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에 영향 받지 않는다.
b. 문제가 쉽게 해결하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
c. 관심 있는 문제에 사로잡혀있을 때 떼어놓기가 힘들다.
d. 오랫동안 한 가지 일에 몇 시간씩 집중할 수 있다.
4) 기타 각 분야별 특성의 예
a. 언어분야 영재 - 높은 수준의 언변력, 유머감각, 풍부한 어휘력, 조기독서, 이야기 창작 등 언어관련 특성을 보인다.
b. 수리분야 영재 - 수에 관심이 많고, 수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다.
c. 공간분야 영재 - 퍼즐 맞추기, 입체물 제작, 위치 파악과 같은 공간지각 능력이 뛰어나다.
d. 음악분야 영재 - 음악을 좋아하고, 리듬감과 청음 능력이 뛰어나다.
5) 영재 특징에 대한 편견과 진실
a. 신체적 특징 - 영재라고 하면 허약하고, 근시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사람들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러나 Terman의 연구결과를 보면 전형적인 영재학생들은 운동을 잘하고, 건강하며, 에너지가 많고, 강해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으로 강한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b. 정서적 특징 - 과거에는 영재아들이 정서적 장애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다양한 연구결과를 보면 오히려 영재아들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은 매우
- 참고문헌
-
1.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 이경화․고진영․최병연․정미경․박숙희 공저
2. 특수유아교육 / 창지사 / 김종현▪이성현▪이은림▪정대영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