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영재의 개념
2. 영재와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용어
1) 재능아
2) 조숙아
3) 신동
4) 천재
3. 영재의 특성
1) 능력
2) 창의성
3) 과제 집착력
4) 기타 각 분야별 특성의 예
5) 영재 특징에 대한 편견과 진실
6) 사회적 특징
4. 영재판별법
1) 지능검사
2) 성취도검사
3) 창의성검사
4) 교사지명
5) 부모지명
6) 또래지명
7) 자기지명
8) 산출물평가
5.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이란?
2) 영재교육 방법
a. 퍼듀 대학교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 수퍼토요일
b. Johns Hopkins 대학교 프로그램 - 재능찾기
c. 세종영재교육원(SIGT) 영재교육 프로그램
a. 풍부화
b. 가속화
6.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정보 경쟁사회의 고급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7.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태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역사가 비교적 짧다.
2) 역사가 오래된 영재교육 선진국과 비교하면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특색이 있다.
3) 영재교육 수혜대상이 상대적으로 적다.
4)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영재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다.
5) 영재학생을 둔 부모들이 변해야 한다.
6) 영재교육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8. 영재교육의 문제점
1) 갈 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 행정․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9. 영재교육 개선방안
1) 개선 필요 사항
2) 기타 제안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재의 개념
1) 영재란?
-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말하는데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또 지적능력,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여러 가지 능력, 과제 집착력, 자존심, 기회, 창의성 등과 같은 비지적 요소가 중요하며 영재성이 계발되어 특수재능으로 발현된다. 즉, 영재란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거나 탁월한 재능을 나타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2. 영재와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용어
1) 재능아
- 영재아와 동의어로 쓰이고 있어 음악적인 영재아 또는 음악적인 재능아라고 혼용하고 있다. 영재라는 구조는 지능만을 일컫는 단일 개념보다는 복합적 지능과 재능을 모두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이다. Gardner는 지능을 7가지 종류로 구분하여 나누었으며, 문화와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르고 영재의 한 개념 속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가 뛰어나거나 대화에 능숙한 것도 재능의 하나가 될 수가 있고 넓은 의미로는 그러한 사람도 재능아이다.
2) 조숙아
- 나이에 비해 기대되는 이상으로 역량을 보이는 아동으로 조기에 재능이 비상하게 싹트는 아동을 말하며, 지적인 조숙아, 음악, 미술 등의 영역에서 조숙한 현상을 보이는 아동이다.
3) 신동
- 10세 이전에 특별한 영역에서의 능력이 어른 수준에 이른 경우이다.
4) 천재
- 어떤 영역에서 극단적으로 고도의 수준에서 능력을 발휘한 사람을 말하며, Webster 사전에는 대개 IQ 140이나 그 이상의 지능 지수를 가진 사람 또는 탁월한 정신적 우수성, 창의성과 능력을 부여받은 사람이다.

3. 영재의 특성
- 모든 영재들은 뛰어 난 분야에 관계없이 누구나 다음과 같은 공통적 특성을 보인다.
1) 능력 a. 어려운 내용을 쉽게 빨리 배운다.
b. 수준 높은 책을 즐겨보고 많이 읽는다.
  c. 수준 높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쉽게 해결한다.
  d. 이해가 빠르고, 기억을 잘하며, 아는 것이 많다.
2) 창의성 a. 드문 착상이나 제안으로 부모를 놀라게 한다.
b.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 든다.
c.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욕심을 보인다.
d. 어른과 의견이 다를 때, 토론하며 새로운 대안을 찾아낸다.
3) 과제 집착력 a.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에 영향 받지 않는다.
b. 문제가 쉽게 해결하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
c. 관심 있는 문제에 사로잡혀있을 때 떼어놓기가 힘들다.
d. 오랫동안 한 가지 일에 몇 시간씩 집중할 수 있다.
4) 기타 각 분야별 특성의 예
a. 언어분야 영재 - 높은 수준의 언변력, 유머감각, 풍부한 어휘력, 조기독서, 이야기 창작 등 언어관련 특성을 보인다.
b. 수리분야 영재 - 수에 관심이 많고, 수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다.
c. 공간분야 영재 - 퍼즐 맞추기, 입체물 제작, 위치 파악과 같은 공간지각 능력이 뛰어나다.
d. 음악분야 영재 - 음악을 좋아하고, 리듬감과 청음 능력이 뛰어나다.
5) 영재 특징에 대한 편견과 진실
a. 신체적 특징 - 영재라고 하면 허약하고, 근시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사람들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러나 Terman의 연구결과를 보면 전형적인 영재학생들은 운동을 잘하고, 건강하며, 에너지가 많고, 강해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으로 강한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b. 정서적 특징 - 과거에는 영재아들이 정서적 장애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다양한 연구결과를 보면 오히려 영재아들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은 매우
참고문헌
1.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 이경화․고진영․최병연․정미경․박숙희 공저
2. 특수유아교육 / 창지사 / 김종현▪이성현▪이은림▪정대영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영재교육에 관하여I. 도입어릴 때,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이 천재가 아닐 까 하고 생각해 보았던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자신이 그런 생각을 가지지 못했다면, 그들의 부모들 중에서라도 ‘우리아이가 정말 천재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한 번 이상은 가져볼 수 있다. 한가지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어떠한 구조적인 행동을 배워나가는 과정 속에서 조금이라도 빠른 속도의 이해력이 보이거나 아니면 부모들의 상대적인 기준 속에서 아이들이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를 이해하고 판별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영재는 지능이 대단히 높거나 학습 능력이 대단히 우수하다는 오해를 하기도 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1조에 제시된 목적대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Ⅱ. 본론1. 영재 이론1) Terman의 연구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 [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REPORT - 교육심리한국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목 - 교육심리발표날짜 - 2004. 11. 9. 화담당교수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미국 문교부- 렌쥴리의 정의- 펠듀슨의 정의- 가드너의 정의- 길포드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자아성취(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 [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지능이론과 영재교육목차Ⅰ. 도입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Ⅲ. 영재의 개념1. 영재의 개념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부모의 역할Ⅷ. 결론Ⅸ. 토론주

  • [교육심리] 영재아의 판별에 따른 올바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영재들도 중학생이 되면서 능력이 점점 더 분화되어 간다.영어, 수학, 또는 과학 분야의 각종 학력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일반적 지적 능력 측면에서 탁월성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고, 음악, 미술, 문학 분야에서 창의적인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도 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영역에서 우수한 영재들은 나름대로 독특한 심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