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아동과 초등수준의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들은 중 상류층 가정의 아동을 중심으로, 즉 사회 경제적 수준이 높은 영재들에게만 교육적 혜택이 주어지고 있어 열악한 환경의 영재들이 소외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영채아들에게 능력과 자질 그리고 그에 따른 특별한 요구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그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의 자원이라는 측면에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인물로 성장하도록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둘째, 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와 국가가 영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고부가 가치의 아이디어를 가진 창조적 전문가 집단을 필요로 할 것이며, 국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의도적 노력의 책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무성의 가시적 성과를 보여 줄 수 있는 노력이 영재교육이다.
셋째, 영재아들이 나타내고 있는 개인적 필요에 초점을 맞춘 맞춤교육, 즉 영재아 자신이 영재교육(영재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볼 때 영재교육은 특정한 학년이나 계층에 국한되어 실시되어서는 안 될 일이며 너무 어려서 영재교육을 받기가 부적합하다는 잘못된 신념 때문에 어린 영재아가 때로는 영재교육의 주류에서 벗어나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영재교육의 방법으로는 크게 심화교육 과정과 속진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논쟁의 쟁점 이 되고 있다. 속진학습과 심화학습은 두 과정 모두 장단점이 지적되고 있고, 찬반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의 실제에서 대표적인 교육 방안이며 이를 토대로 많은 수업모형이 개발되어 있다.
심화학습이란 해당 학년의 수준은 유지하면서 정규교육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정규교육이 외의 교육내용을 첨가하여 교육과정을 깊이 있고 폭넓게 다를 기회를 주는 영재교육의 운영방식의 하나로 보다 넓고 깊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즉, 정규교육 과정을 마친 방과 후에 흥미와 관심 영역에 따라 관련 분야를 폭넓고 깊이 있게 탐구해 나가는 것이다. 심화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교육과정의 깊이와 폭 확장하기, 학습 속도, 교육자료의 종류 및 내용, 고차원적 사고력의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확장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교육 과정의 폭과 깊이를 확장한다는 것은 정규교육 과정에서 간단히 언급만 되어 있는 주제를 확대하여 심도 있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수업의 진도와 속도를 빠르게 한다. 영재들은 빨리 배운다는 가정 하에 정규교육 과정의 내용을 보다 발리 가르치며 배운 내용을 반복 연습하거나 복습시키는 부분을 생략하거나 간단히 한다.
셋째, 자료의 종류 및 내용을 영재의 특성과 흥미에 맞게 제공한다. 넷째, 고차적인 사고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영재교육은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정기술, 즉 문제해결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력 등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과정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스스로 탐구하는 탐구학습, 원리나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발견학습, 스스로 깊이 있게 탐구하는 개인 프로젝트 활동방법 등이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속진학습이란 주어진 정규교육 과정을 정상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의 흥미나 관심보다는 능력과 성취도에 중점을 두는 속진학습은 소수의 뛰어난 영재에게 해당하는 학습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유형 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영재교육 수업전략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 가능성을 높이기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 창의력 키우기참고문헌Ⅰ. 국어과교육 수업전략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대단원의 단원 학습 전개 시 가장 먼저 실시되는 도입 학습은 대단원과 소단원의 단원명과 도입 삽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대단원 학습과 관련한 사전 경험을 활성화시키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대단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영재교육수업전략, 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전략(교육전략), 교육용 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 의사소통능력신장 영어수업전략(교육전략), 주5일제수업전략 분석Ⅰ.영재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가능성을 높이기3.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창의력 키우기Ⅱ.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1.마음

  • 특수교육에 대하여
  • 특수 교육에 대하여1.특수 교육의 의의1) 특수교육의 개념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이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지 만, 그 대상은 나라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기도 한다.2) 특수교육의 대상 아동최근에는 특수아동 속에 영재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특수아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다.분류에 앞서서 똑같은 아동이란 없으며 아동은 독특하여 각자 다르다는 것을 전제해야한다. 따라서 특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성)을 정의한다. 2. 영재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영재교육 진흥법에서 영재교육이라 함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정의 했다. 영재교육은 우수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능력과 자질, 학습속도, 흥미에 따라 창의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배려를 해 주는 것이다. 이런 영재교육의 필요성은 첫 째, 어린 영재들에게 탁월한 재능분야를 계발시

  • 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 영재교육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영재교육의 체계, 영재아(영재아동)의 교육방법
  • 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 영재교육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영재교육의 체계, 영재아(영재아동)의 교육방법목차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I. 영재교육이란?II. 영재교육의 필요성1. 국가적인 입장2. 개인적인 입장III. 영재교육의 체계IV. 영재아를 위한 교육방법1. 교육적 중재방안2. 창의성의 개발3. 미성취 우수아, 재능아를 위한 교육방법4. 우수아, 재능아 교육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활용V. 문제소지가 될 가능성영재아(우수아, 재능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