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 영재의 출현율, 판별, 교육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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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 영재의 출현율, 판별, 교육배치
목차
[영재아] 영재의 출현율, 판별, 교육배치
I. 출현율
II. 판별
III. 교육배치
* 참고문헌
[영재아] 영재의 출현율, 판별, 교육배치
특수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일상적인 교육의 양극단에 해당하는 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과 영재 아동에 대한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었다. 영재 아동과 장애 아동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 지원이라는 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각기 독립된 분야로 성장하게 되었다.
영재 아동은 학업, 예술, 사회, 과학적 재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장애 아동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이나 일상적인 교육 과정 및 교육 방법을 통해 적절한 교육을 받기 어렵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영재 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특수교육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선 교육 현장에서 영재교육에 대한 지원과 투자가 확대되면서 영재 아동의 특별한 재능을 개발하고 발휘하기 위하여 영재 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I. 출현율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영재 아동에 대한 출현율이 공식적으로 파악되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여러 문헌에 의하면 전체 학생 증 약 3-5%가 영재 학생이라고 추정되고 있다(Gagne, 2003). 이 추정치는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평균보다 2-3표준편차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거나,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수행 수준을 나타내는 아동의 수를 나타낸 것이다(Heward, 2007).
II. 판별
영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내 아이가 영재가 아닐까 하는 기대심리가 높아졌고, 이에 따라 영재 판별에 대한 의뢰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영재 판별은 어떠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어떻게 진단하느냐에 대한 실제적인 문제이다.
최근에는 영재에 대한 개념의 확대와 장애 영재와 같은 특수영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그동안 실시되던 지필검사에 대한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영재에 대한 진단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지능검사, 정의적 능력검사, 조작적 능력을 평가하는 표준화 검사, 학교 학업성적, 교사나 학부모와 같은 주변인의 관찰과 지명, 행동 특성 조사, 학교나 가정에서 영재성을 보여 주는 결과, 학생 자신의 자기보고서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Clark(1997)은 재능을 지닌 아동을 판별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법을 제안하였다. 이 접근법은 잠재적으로 영재성을 지닌 아동들 중에서 소수의 우수한 영재성을 지닌 아동을 판별하는 여과 과정(filtering process)을 사용하고 있다. 이 과정은 선별하기, 검사, 상담, 자료 분석, 판별 결정, 교육적 배치,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라는 일련의 단계로 구성된다.
우리나라의 정우에는 표준화 검사로서 지능검사(예 : K-WISC, K-ABC등)와 창의성 검사(예 : 한국교육개발원의 수학, 과학, 언어 영역의 창의성 평가점사)와 같은 표준화편검사를 활용하고 있으며, 학교성적이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영재 판별에 있어 자기보고식 평가와 부모의 평가 등의 활용을 확대하고자 판별의 효과성을 밝히는 연구(예 : 박춘성, 2006)가 이루어지고 있다.
III. 교육배치
영재 아동은 각기 다른 영역에 대한 우수한 능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개인마다 상이한 요구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영재 아동의 영재성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영재 아동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각 개인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적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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