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텔]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9 / 2020.08.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점을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카르텔]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목차
카르텔(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
2) 카르텔의 종류
3) 판매 카르텔
4) 구매 카르텔
5) 생산 카르텔
* 참고문헌
카르텔(Kartell: 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
카르텔은 동일 산업부문(동종 또는 유사부문)간의 기업결합 형태, 즉 횡적 결합 형태이며 경쟁제한 협정을 맺어 시장지배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연합형태인 것이다. 카르텔 가맹기업은 자본적 소유 지배관계에 의하지 않고 독립성을 유지한다.
2. 카르텔의 종류
카르텔의 종류는 판매조건을 협정하는 조건 카르텔, 가격을 협정하는 가격 카르텔, 판로를 협정하는 지역 카르텔, 생산의 제한협정을 하는 생산 카르텔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공공판매 카르텔을 특히 신디케이트 (Syndicate)라고도 하는데 가장 강력한 카르텔이라 할 수 있다.
3. 판매 카르텔
이는 판매상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해 동종 또는 유사 기업끼리 협정을 체결하는 것이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카르텔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집중의 형태(카르텔, 트러스트)
  • 기업집중의 형태(카르텔, 트러스트)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II. 신디케이트III. 트러스트1. 트러스트의 의의2. 트러스트의 종류1) 콘체른형 트러스트1/ 주식신탁방식2/ 지주회사방식2) 합병형 트러스트1/ 흡수합병2/ 신설합병*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1) 카르텔(Kartell, CarteI :기업연합)의 의의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 기업 간 협약관계에 의한 집중형태

  • 카르텔(기업연합)
  • 카르텔(기업연합)목차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기업연합)I. 카르텔의 의의II. 카르텔의 종류가. 판매카르텔나. 구매카르텔다. 생산카르텔III. 카르텔의 종류*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기업연합)I. 카르텔의 의의카르텔은 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기업이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의 독점적 지배를 목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 협정을 맺는 기업의 결합형태이다. 이에 참가하는 기업들, 즉 가맹기업은 법률적 ․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 [기업집중] 카르텔과 트러스트
  • 기업집중 카르텔과 트러스트목차기업집중 카르텔과 트러스트I.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II. 트러스트(trust : 기업합동)1. 트러스트의 의의2. 트러스트의 종류1/ 콘체른형 트러스트2/ 합병형 트러스트* 참고문헌기업집중 카르텔과 트러스트I.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카르텔이란 같은 업종 또는 비슷한 업종의 기업이 시장에서의 지나친 경쟁을 배제하거나 제한하여 시장을 통제 ․ 지배하기 위해 협정을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경쟁ㅅ제한과 배제) 목적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3. 금융적(기업 지배력 강화) 목적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3) 카르텔의 금지2. 트러스트1) 트러스트의 의의2) 트러스트의 종류1/ 콘체른형 트러스트

  • 기업집중의 형태
  • 기업집중의 형태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기본형태1. 카르텔(Cartel : 기업연합)1)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2. 트러스트(trust : 기업합동)3. 콘체른(Konzern : 기업연휴)II. 새로운 형태1. 기업집단1) 기업집단의 의의2) 콤비나트2. 컨글로머릿3. 기업의 계열화4. 조인트 벤처5. 다국적 기업 사례*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기업규모가 화대되고 개별자본의 축적으로 대량생산체제가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