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9 / 2020.02.1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기업집중의 개념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제(경쟁ㅅ제한과 배제) 목적
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
3. 금융적(기업 지배력 강화) 목적
III. 기업집중의 형태
1. 카르텔
1) 카르텔의 의의
2) 카르텔의 종류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
(3) 생산카르텔
3) 카르텔의 금지
2. 트러스트
1) 트러스트의 의의
2) 트러스트의 종류
1/ 콘체른형 트러스트
- 주식신탁방식
- 지주회사방식
2/ 합병형 트러스트
- 흡수합병
- 신설합병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제(경쟁제한과 배제) 목적
기업집중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기업 상호간 과당경쟁을 제한하거나 배제하는 것이다. 그런 목적으로 몇 개의 기업이 결합하여 각 기업의 이익증대를 꾀하는데 이를 수평적 결합이라 한다.
대표적 형태인 '카르텔'이나 '트러스트'는 대체로 이 목적을 위한 결합이다.예를 들면, 한 방적회사가 다른 몇 개의 방적회사와 결합하여 제품의 생산 ․ 판매상의 협정을 통해 상호경쟁을 배제하려는 현상이다.
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
생산공정과 유통의 합리화를 꾀하기 위해 원료공급기업, 제조가공기업, 유통업체가 종단적 ․ 수직적으로 결합하여 경영합리화를 모색하는 경우이다. '산업형콘체른' 또는 '콤비나트'는 이 목적으로 형성된다.
예를 들면. 원료부문의 펄프회사와 가공부문의 제지회사가 합병하고, 종이 판매회사까지 결합하는 경우라든지, 석유정제회사와 석유화학회사가 결합하는 경우 등이다. 이와 같이 결합한 기업은 생산기술의 합리화에 의해 생산비의 절감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료의 확보, 제품의 판매에 있어서도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양평 딸기축제 활성화 방안 기획안
- 선진기업에서 말하는 핵심인재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각 인재 특성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피력해보시오.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이자율과 환율 관계, 정책, 효과, 영향, 국제수지 변화, 통화량, 물가, 주가, 이자율 미치는 영향, 경제성장, 금리와 주가, 외국인 자금 유입 총체적 조사분석
- [호텔업의 종류] 호텔업 분류
- 창업하여 성공한 기업 조사하기 - 당근
-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
- 행동수정의 기본원리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도구덕 조건형성에 대하여 기술하고 각 이론이 행동수정에 기여한 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 [경영전략]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사례 분석
- 병원과 약국에서의 직업 알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