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텔(기업연합) -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카르텔의 금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3 / 2020.01.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카르텔의 의의

II. 카르텔의 종류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수입카르텔)
3. 생산카르텔

III. 카르텔의 금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카르텔의 종류

카르텔은 기업 간에 체결한 협정내용에 따라 주로 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의 세 가지로 구분되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판매카르텔

판매상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하여 동종 또는 유사부문의 기업 간에 협정되는 수평적인 기업결합이다. 판매상의 협정내용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i) 가격카르텔 :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그리고 표준가격을 협정하여 과당경쟁을 피하는 결합이다.
ii) 조건카르텔 : 가격 이외의 판매조건, 예를 들면 대금지불방법, 할인, 운임 또는 포장비 부담 등 거래조건을 협정하여 놓고 그 범위 내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경쟁ㅅ제한과 배제) 목적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3. 금융적(기업 지배력 강화) 목적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3) 카르텔의 금지2. 트러스트1) 트러스트의 의의2) 트러스트의 종류1/ 콘체른형 트러스트

  • 기업집중의 형태
  • 기업집중의 형태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기본형태1. 카르텔(Cartel : 기업연합)1)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2. 트러스트(trust : 기업합동)3. 콘체른(Konzern : 기업연휴)II. 새로운 형태1. 기업집단1) 기업집단의 의의2) 콤비나트2. 컨글로머릿3. 기업의 계열화4. 조인트 벤처5. 다국적 기업 사례*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기업규모가 화대되고 개별자본의 축적으로 대량생산체제가 가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목차Ⅰ. 기업의 본질1. 기업의 본질과 특성2. 기업과 경제Ⅱ. 기업의 종류1. 개인기업2. 공동기업3. 합명회사4. 합자회사5. 유한회사6. 주식회사7. 공기업8. 공사합동기업Ⅲ. 기업결합1. 수직적 결합2. 수평적 결합3. 다각화4. 카르텔(cartel: 기업연합)5. 트러스트(trust: 기업활동)6. 콘체른7. 콤비나트8. 콘글로머리트Ⅳ. 기업 인수, 합병1. 기존사업과의 관련성에 따른 M&A 전략2. M&A의 전략적 평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목차Ⅰ. 기업의 본질1. 기업의 본질과 특성2. 기업과 경제Ⅱ. 기업의 종류1. 개인기업2. 공동기업3. 합명회사4. 합자회사5. 유한회사6. 주식회사7. 공기업8. 공사합동기업Ⅲ. 기업결합1. 수직적 결합2. 수평적 결합3. 다각화4. 카르텔(cartel: 기업연합)5. 트러스트(trust: 기업활동)6. 콘체른7. 콤비나트8. 콘글로머리트Ⅳ. 기업 인수, 합병1. 기존사업과의 관련성에 따른 M&A 전략2. M&A의 전략적 평

  • 카르텔(기업연합)
  • 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의 세 가지로 구분되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가. 판매 카르텔판매상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하여 동종 또는 유사부문의 기업간에 협정되는 수평적인 기업결합이다. 판매상의 협정내용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가격카르텔 :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그리고 표준가격을 협정하여 과당 경쟁을 피하는 결합이다.2/ 조건카르텔 : 가격이외의 판매조건, 예를 들면 대금지불방법, 할인, 운임 또는 포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