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중의 형태(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1 / 2019.02.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 자료
- 목차
-
기업집중의 형태
I. 카르텔(Cartel : 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
3/ 생산카르텔
II. 트러스트(trust : 기업합동)
III. 콘체른(Konzern : 기업연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카르텔(Cartel: 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카르텔이란 같은 업종 또는 비슷한 업종의 기업이 시장에서의 지나친 경쟁을 배제하거나 제한하여 시장을 통제 ․ 지배하기 위해 협정을 체결하여 형성되는 수평적 결합을 말한다. 그런데 카르텔에서는 가맹한 기업들이 법률적 ․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신사협정을 통하여 시장을 통제하거나 제한하기 때문에 구속력이 약하다. 카르텔은 경우에 따라서는 단순히 협정에 그치지 않고 만일 계약을 위반하게 되면 벌과금을 부과하게 되는데 이러한 결합을 특히 풀(Pool)이라 한다.
이상과 같이 카르텔은 협정을 통해 자유경쟁을 배제하거나 제한하여 시장을 통제 ․ 지배함으로써 일정한 가격을 유지하고 기업의 안정을 도모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카르텔은 협정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1/ 판매카르텔
이는 판매상의 경쟁을 제한하거나 배제하기 위해 동종 또는 유사기업 간에 협정을 체결하는 것이다. 판매카르텔은 다시 판매협정의 내용에 따라 가격카르텔, 조건카르텔, 수량카르텔, 지역카르텔, 공판카르텔로 구분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