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중의 형태(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1 / 2019.02.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 자료
목차
기업집중의 형태

I. 카르텔(Cartel : 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
3/ 생산카르텔

II. 트러스트(trust : 기업합동)

III. 콘체른(Konzern : 기업연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카르텔(Cartel: 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카르텔이란 같은 업종 또는 비슷한 업종의 기업이 시장에서의 지나친 경쟁을 배제하거나 제한하여 시장을 통제 ․ 지배하기 위해 협정을 체결하여 형성되는 수평적 결합을 말한다. 그런데 카르텔에서는 가맹한 기업들이 법률적 ․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신사협정을 통하여 시장을 통제하거나 제한하기 때문에 구속력이 약하다. 카르텔은 경우에 따라서는 단순히 협정에 그치지 않고 만일 계약을 위반하게 되면 벌과금을 부과하게 되는데 이러한 결합을 특히 풀(Pool)이라 한다.
이상과 같이 카르텔은 협정을 통해 자유경쟁을 배제하거나 제한하여 시장을 통제 ․ 지배함으로써 일정한 가격을 유지하고 기업의 안정을 도모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카르텔은 협정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1/ 판매카르텔

이는 판매상의 경쟁을 제한하거나 배제하기 위해 동종 또는 유사기업 간에 협정을 체결하는 것이다. 판매카르텔은 다시 판매협정의 내용에 따라 가격카르텔, 조건카르텔, 수량카르텔, 지역카르텔, 공판카르텔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II. 트러스트III. 콘체른*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카르텔(cartel)이란 동일업종이나 유사업종에 속하는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협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기업의 수평적(횡단적) 결합방식이다. 즉 일정한 협약에 따라 자유경쟁을 배제하며 시장을 통제 ․ 지배해서 가격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II. 트러스트III. 콘체른*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기본적인 기업집중의 형태로는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의 세 가지가 있다.I. 카르텔카르텔(cartel, kartel)은 기업연합 또는 기업협정이라고도 하는데, 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기업의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을 독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기업 간 협정을 통해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형태이다. 카르텔에 참여하는 기업은 법률적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경쟁ㅅ제한과 배제) 목적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3. 금융적(기업 지배력 강화) 목적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3) 카르텔의 금지2. 트러스트1) 트러스트의 의의2) 트러스트의 종류1/ 콘체른형 트러스트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기업연합), 트러스트(기업합동), 콘체른
  •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기업연합), 트러스트(기업합동), 콘체른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기업연합)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3) 판매 카르텔4) 구매 카르텔5) 생산 카르텔II. 트러스트(기업합동)III. 콘체른1) 콘체른의 의의2) 지주회사*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I. 카르텔(Kartell: 기업연합)1. 카르텔의 의의카르텔은 동일 산업부문(동종 또는 유사부문)간의 기업결합 형태, 즉 횡적 결합 형태이며 경쟁제한 협정을 맺어 시장지배를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기업상호간의 경쟁제한 또는 배제)2. 경영합리화(생산공정의 합리화)3. 금융적 목적(출자관계를 통한 타기업지배)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1/ 의의2/ 종류2. 트러스트(기업합동)1/ 의의2/ 종류3. 콘체른1/ 의의2/ 형성방법3/ 종류가) 수직적 콘체른나) 수평적 콘체른다) 금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