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의 역할과 기능
근대적 의미의 공교육제도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 학교교육은 학생 모두가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시키는 사회화과정의 역할을 전담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사회가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변화하게 되면서 종래에 가족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사회화과정이 점차 학교교육으로 이전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대사회의 학교는 그 역할과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의 아동과 청소년들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규범을 습득하고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며, 자아실현의 기회와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자질을 습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는 학교에서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사회화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환경은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환경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했을 때 양성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은 무엇이며 양성과정에 필요한
  •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2. 양성과정에 필요한 커리큘럼3.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의견결론참고문헌서론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복지 실현을 목표로 하는 사회사업 전문분야이다. 교육 병리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학생사회 문제를 예방해결하여 궁극적으로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기능으로서 의미가 있다.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정의, 특징, 필요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 편성운영지침, 이점,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분석
  • 학교의 중간에서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이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관여와 적절한 지원, 지도, 관리 기능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부→시․교육청→지역 교육청→학교→교사는 각각 담당하고 있는 역할․기능의 수준과 위상으로부터 국가가 의도하고 있는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어떠한 일을 하여야 할 것인가를 자각하고 실천하도록 하여야 한다. 즉, 여기서 의미하는 학교 교육과정이란 정부시책 중심이나 문서 중심의 학교 교육 계획이 아

  • 부모의 역할 고찰과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정의, 부모교육(부모지도)의 필요성,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및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관계 그리고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사회적 능력 분석
  • 역할극, 심리극의 활용, 필름이나 슬라이드 활용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기숙은 부모집단의 형태를 강연회, 토론회, 독서회, 실습 및 워크샵, 역할극이나 심리극의 형태로 구분하였다. 임재택은, 부모교육의 방법을 부모회, 가정방문, 개인상담, 전회대담, 학교방문, 가정통신, 부모참여 등으로 나누었으며, 이원영은 학교 중심 부모 교육의 방법을 집단 집회, 개별협의, 관찰 및 참여, 독서 및 독서실 운영, 서면 통신 등의 다섯 종류

  • 청소년의 문제
  • 청소년의 문제목차청소년의 문제1. 가정문제2. 학교문제3. 사회문제* 참고문헌청소년의 문제1. 가정문제가정은 각 개인이 삶을 이루어 가는 시작이며, 최초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단위라 할 수 있다. 과거사회에서의 청소년 세대는 특별한 문제로 등장할 필요도 없이 유연하게 수용되어 왔었다.그러나 사회변화와 급격해진 현대사회의 구조적 역할기능은 청소년을 주변적인 위치에 보다 오래 머물도록 강요하고 있으므로 이들 청소년이

  • [교육사회] 갈등이론
  • 역할을 한다. 셋째, 학교는 업적주의 이념으로 공정성을 위장하고 있으며, 실패의 원인을 사회구조적인 측면보다 개인의 능력과 노력 부족으로 돌리고 있다. 넷째,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인지적 능력보다는 지배집단이 선호하는 가치, 태도, 규범 등을 주입하고 있다. 다섯째, 결국 학교는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질서에 개인을 편입시키며,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에 불과하다. 2.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구분기능론갈등론교육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