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정의, 특징, 필요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 편성운영지침, 이점,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통합교육과 편성,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방향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 의의, 공교육(학교교육) 성격, 공교육(학교교육) 실태,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대책, 공교육(학교교육)제고대책, 제언
-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개발배경,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연차추진일정,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내용,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성과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경쟁력제고]관광기념품의 경쟁력제고, 고용형태의 경쟁력제고, 예산회계의 경쟁력제고, 인사행정의 경쟁력제고, 전자정부의 경쟁력제고, 은행의 경쟁력제고, 공영방송의 경쟁력제고, 교직의 경쟁력제고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정의 정의
Ⅲ. 학교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교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
Ⅵ.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
1. 운영 지침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단계
Ⅶ. 학교교육과정의 이점
1. 교과서 중심, 공급자 위주의 교육이 교육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된다
2. 학교 경영을 맡은 교장과 수업을 맡은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면에서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3.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Ⅷ. 향후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은 시도 교육청이 개발해야 할 편성 지침과 학교가 준수해야 할 편성 지침을 제시해 놓음으로써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를 개선한 것이 커다란 특징이다. 이는 ‘교과서 중심의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 점차 전환해 나감으로써 의도된 교육과 전개된 교육, 실현된 교육을 최대한 학교 교육에 접근시키려는 조치이다.
교과서 중심의 학교 교육으로는 국가수준에서 의도한 초중고등학교 교육이 당초의 의도대로 교육의 본질에 맞게 교육현장에서 전개되고 실현되기는 어렵다. 또 국가수준에서 초중등교육의 기본방향을 결정하고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을 제정하여 제시하는 교육부와 실제교육이 전개되는 일선학교의 중간에서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이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관여와 적절한 지원, 지도, 관리 기능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부→시교육청→지역 교육청→학교→교사는 각각 담당하고 있는 역할기능의 수준과 위상으로부터 국가가 의도하고 있는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어떠한 일을 하여야 할 것인가를 자각하고 실천하도록 하여야 한다. 즉, 여기서 의미하는 학교 교육과정이란 정부시책 중심이나 문서 중심의 학교 교육 계획이 아니라 교수학습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교육부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98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일반화 자료집, 1998
정태범 -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 양서원, 1998
함수곤 -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홍웅선 외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