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정의, 특징, 필요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 편성운영지침, 이점,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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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정의 정의

Ⅲ. 학교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교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

Ⅵ.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
1. 운영 지침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단계

Ⅶ. 학교교육과정의 이점
1. 교과서 중심, 공급자 위주의 교육이 교육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된다
2. 학교 경영을 맡은 교장과 수업을 맡은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면에서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3.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Ⅷ. 향후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은 시도 교육청이 개발해야 할 편성 지침과 학교가 준수해야 할 편성 지침을 제시해 놓음으로써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를 개선한 것이 커다란 특징이다. 이는 ‘교과서 중심의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 점차 전환해 나감으로써 의도된 교육과 전개된 교육, 실현된 교육을 최대한 학교 교육에 접근시키려는 조치이다.
교과서 중심의 학교 교육으로는 국가수준에서 의도한 초중고등학교 교육이 당초의 의도대로 교육의 본질에 맞게 교육현장에서 전개되고 실현되기는 어렵다. 또 국가수준에서 초중등교육의 기본방향을 결정하고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을 제정하여 제시하는 교육부와 실제교육이 전개되는 일선학교의 중간에서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이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관여와 적절한 지원, 지도, 관리 기능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부→시교육청→지역 교육청→학교→교사는 각각 담당하고 있는 역할기능의 수준과 위상으로부터 국가가 의도하고 있는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어떠한 일을 하여야 할 것인가를 자각하고 실천하도록 하여야 한다. 즉, 여기서 의미하는 학교 교육과정이란 정부시책 중심이나 문서 중심의 학교 교육 계획이 아니라 교수학습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교육부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98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일반화 자료집, 1998
정태범 -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 양서원, 1998
함수곤 -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홍웅선 외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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