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드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I-1.프로이드의 생애
I-2정신분석학의 발생
I-3.정신분석학의 특징
I-4.정신분석학의 영향

II.본론
II-1.인간관
II-2.기본가정
II-3.주요개념
II-3-1.경제적 모델
II-3-2.지형학적 모델
II-3-3.구조적 모델
II-3-4. 역동적 모델
II-3-5.방어기제
II-4. 심리성적 발달단계
II-4-1.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
II-4-2. 구순기=구강기(oral stage)
II-4-3. 항문기(anal stage)
II-4-4. 남근기(phallic stage)
II-4-5. 잠재기(latency)
II-4-6. 생식기
II-5.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II-5-1.가족
II-5-2.집단
II-5-3.사회문화체계
II-6.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I-6-1. 심리적건강과 병리적관점
II-6-2. 정신치료의 정의와 종류
II-6-3. 정신분석치료의 목표
II-6-4.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II-6-5. 치료적 기법
II-6-6. 정신분석치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II-7.Freud의 장,단점
II-7-1.Freud의 장점
II-7-2.Freud의 단점

III.결론
본문내용
I-1.프로이드의 생애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 1856 - 1939 ) : 오스트리아 태생, 유대인
1856년 5월 6일, 현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영토가 된 모라비아(Moravia)의 프라이버그(Freiberg)에서 8남매 중 맏아들로 출생하여 생애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냈다.
빈민가에서 자라면서 자신이 학대받는 소수민족인 유대인임을 의식하여 마땅한 직업을 찾기 위하여 비엔나의대에서 의학을 전공했다.
Freud는 자신의 가족배경, 경험을 바탕으로 정신분석이론을 수립했다.
Freud의 가족배경은 그의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하는데 자주 거론될 만큼 그의 이론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그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을 때 자신이 느낀 혼란스런 감정으로 인해서 자신의 꿈, 기억, 어릴 적 경험 등을 분석하면서 아동기 성욕에 관해 확신을 얻었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발견했다고 말하였다.
어머니 나체를 보고 느낀 강한 성적흥분, 몹시 질투했던 갓난 동생의 죽음 후 평생 동안 느꼈던 죄책감,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반발 등의 가족 내에서의 경험들이 Freud로 하여금 인간의 심층심리에 관심을 갖게 했으며 무의식을 인간행동과 성격의 결정요인으로 중시하게 했다.
그는 결혼하기 위한 경제적 사정으로 병원을 개업한 후 마르타와 결혼하여(1886년) 6명의 자녀를 낳았다. 그 중 막내 딸 Anna Freud는 유명한 정신분석학자가 되어 자아방어기제를 연구하였다.
참고문헌
이무석 2000. 《정신분석의 이해》 전남:전남대학교 출판부
이부영 1999. 《분석심리학 》 서울:일조각
민성길 2003. 《최신정신의학 》 서울:일조각
김종주 1986 《역동정신의학 》 서울: 하나의학사
김동배·권중돈. 2003.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김성이·김상균. 1994.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서울: 나남.
문인숙·양옥경. 1999 《정신장애와 사회사업》서울: 일신사.
박병석. 198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서울: 홍익재
안영실 외 공저. 2002. 《정신보건영역에서의 치료적 개입》서울: 양서원.
이인정·최해경. 199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
이정균·김용식. 2001. 《정신의학》서울: 일조각.
이형영·이귀행. 1996 《정신분석의 발달》서울: 하나의학사.
임종렬. 1999. 《대상중심이론 가족상담》서울: 한국가족복지연구소.
조휘일·이윤로. 2000. 《사회복지 실천론》서울: 학지사.
최순남.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서울: 한신대학교 출판부.
최옥채 외 공저. 2002.《인간행동과 사회환경》서울: 양서원.
Brenner, Charles. 1988. 이근후·박영숙 역. 《정신분석학》서울: 하나의학사.
Dewald. P. A. 1998. 김기석 역.《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sunrise***
    (2011.04.23 23:39: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만족할 만합니다. 목차정리도 잘 되어있고 글자크기도 맞춰저 있네요
  • braing***
    (2011.03.20 13:49:5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아주 내용 좋습니다. 기본적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심도 깊습니다.
    노력한 부분이 보입니다.
  • agm***
    (2010.05.12 22:39:5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good!!!!!!!!
  • ecstas***
    (2007.12.10 19:45:4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의 부적응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와 상담의 기본원리를 이룬다. 성격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인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고찰해보겠다. 정신분석 이론은 1930년대에 프로이드(S. Freud)가 제시하고, 이어 1950년대 이후 에릭슨(E. Erikson)에 의해 진전되면서 1960년대까지 유아교육발전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기본적으로는 같은 배경을 가지고 있다. 다만,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적 차원에, 에릭슨은 사회적 차원에 각기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 [발달이론]아동발달 심리학에 대한 분석
  • 의 일반 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심리적 발달을 포괄하는 단일 이론은 아직 없으며, 또 단일 이론을 기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지금까지 존재해 온 인간을 이해하려는 이론들은 가능성 또는 시도일 뿐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몇몇 이론들은 주변 분야에서 적절히 이용되고 있으며 연구에 새로운 자극제가 되고 있다. 이렇게 발달이론들은 행동은 의식적인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생각에서 이끌어낸다고 보는 정신분석이론(Freud, Erickson), 행동주

  • 사회복지실천론 - 기능주의모델
  • 의 모델이 등장하게되는데 기능주의 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진단주의 학파의 전통적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면서 대두되었다.기능주의 이론은 신프로이드 학파인 오토 랭크(Otto Rank)가 주축으로 이루어졌다. 프로이드의 결정론적이고 기계론적인 관점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인간을 성장가능성이 있는 창조적이며 자신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접근 사회복지 원조의 기초로서

  • [심리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하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차 1.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가. 인간발달과 사회사업나. 인간의 발달단계 2. 성격이론가. 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나. Erikson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다. Jung의 분석심리적 성격이론라. Rogers의 인본주의적 현상학적 이론마. Skinner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바.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사회체계로서의 사회환경가.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나. 사회환경으로서의 가족체계다. 사회환경으로서의 지역사회 체계라.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