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역할 고찰과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정의, 부모교육(부모지도)의 필요성,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및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관계 그리고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사회적 능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부모의 역할
1. 정서적 유대관계의 공급
2. 안전한 기지
3. 행동과 태도의 모델
4. 생활경험의 공급
5. 훈육과 행동의 조정
6. 의사소통의 장

Ⅲ.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정의

Ⅳ. 부모교육(부모지도)의 필요성

Ⅴ.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1. 집단 활동의 방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원탁 모임(Round Tabls)
3) 동심원 모임(Concentric Circle)
4) 소집단 토의(Buzz Session)
5) 워크숍과 센터(Workshops and Center)
6) 참관과 견학(Observation and Field Trip)
7) 역할 놀이(Role Playing)
8) 공개 토론회(Panel)
9) 대담(Colloguy)
10) 토론(Debate)
11)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12) 시청각 교재(Audiovisual)
13) 심포지움(Symposium)
14) 강연회(Lecture)
2. 부모교육 운영방법

Ⅵ.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관계

Ⅶ.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사회적 능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은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이해 및 기술을 부여하는 체계적이고 개념화된 교육적 처치라고 정의 내리고 있으며, 바람직한 자질을 갖춘 부모가 효과적인 부모관여 전략을 통해 아동과 상호 작용할 때 그 효과는 극대화됨을 예상할 수 있다. 부모의 자질과 부모의 관여전략 이 두 요소를 하나로 혼합하여 제시한 것이 곧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즉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에게 바람직한 부모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동시에 아동의 성장, 발달 및 교육에 효과적으로 관여하는 전략을 구안하는 계획된 교육적 조치인 것이다.
부모교육은 취학 전 교육을 학교 교육의 기초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하여 어머니가 가정교육을 이끌어나가는 담당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Comenius의 모친학교(Mother`s School)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으며 부모를 위한 활동은 일반적으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부모관여(parent involvement),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개념상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Stevens는 부모관여는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활동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 부모의 의사결정 권한을 강조하는 것에 비해, 부모교육은 부모관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효과적인 양육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으로 규정함으로써, 그 개념을 구분하고 있다.
Grotberg는 다음의 3가지 구분으로 부모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데 첫째, 부모교육 : 부모로서의 역할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부모개입 : 부모가 가족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직접 참가하는 것을 뜻한다. 셋째, 부모지지 : 친지로부터의 도움을 위시하여 교회, 지역사회내의 각종 학부모회, 지방단체, 아동복지 시설, 병원, 교육기관, 기타 사회사업
참고문헌
◇ 김경희, 부모의 권위에 대한 아동의 지각연구, 아동학회지, 1987
◇ 김경희, 부모 권위 척도의 타당화 연구
◇ 가족관계학, 교문사
◇ 부모와자녀, 동현출판사
◇ 부모교육론, 창지사
◇ 부모교육, 형설출찬사
◇ 어떻게 키우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동화출판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가치명료화학습
  • 사회과 학습 지도안가치명료화 학습을 통한 미래 사회 문제의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단 원 : 5-2-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지도기간 : 2005. 9. 27. ~ 10. 15 (16시간)대 상 : 제5학년 5반 (남 15, 여 15, 계 30명)일 시 : 2005. 10. 4(화) (09:00~10:00)장 소 : 5학년 5반 교실동교과 교사교수협의 및 조언2005.10.04광주교육대학교Ⅰ. 수업 연구 주제가치 명료화 학습을 통한 미래 사회 문제의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팀 프로젝트 보고서진로목표 성취하기▶ 순서Ⅰ. 오하이오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발표 Ⅱ. 오레곤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발표 Ⅲ. 실천적 문제 비교 분석(오하이오주/오레곤주), 우리 교육과정 자기 팀 교육내용을 실천문제 중심으로 바꾸어 보기, 시사점 도출, 발표 Ⅳ. 교수・학습과정 특징 비교 분석(오하이오주/오레곤주), 시사점 도출, 발표 Ⅴ. 오하이오주 번역한 부분의 주제와 비슷한 부분의 우리나라 교과서 및 지도서 내용, 경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정의.2) 집단 괴롭힘과 학교폭력3)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는 집단 괴롭힘.2. 학교폭력의 현황.1) 학교폭력의 현황 및 통계2) 청소년들의 집단 괴롭힘 사례 분석Ⅱ. 집단 괴롭힘의 원인1. 집단 괴롭힘의 특징 및 가해자와 피해자 분석.1) 집단 괴롭힘의 특징.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분석3)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 분석4) 집단 괴롭힘의 방관자 분석5) 집단 괴롭힘: 학교의 원인6) 부모의 양육방식과 집단 괴롭힘의 상관관계.Ⅲ. 집단 괴

  • [연구계획서] 아동기 신체적 폭력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 교육적 문제와 청소년 전기에 사회 환경이나 또래집단과의 관계로 인해 비행에 빠져드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가정에서 신체적 폭력이다. 가정폭력은 아동청소년에게 신체적 상처, 심리 정서적 증상, 사회적응장애, 가족기능 장애등 많은 문제점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청소년의 비행에 대해 아동기 신체적 폭력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연구필요성 및 목적경제성장, 산업화,

  • [가족복지론] 치매노인의 이해와 가족 정책
  • 과 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의존적 노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보호를 필요성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는 치매노인의 절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대화, 산업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으로 가족의 노부모 부양기능은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의료 및 사회적 보호문제는 노인복지제도의 주요한 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치매노인은 노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들의 가족 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