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관점의 실천방법(의사소통방법,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05 / 2020.07.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 관점의 실천방법(의사소통방법,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목차
다문화 관점의 실천방법
I. 의사소통방법
II.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1. 첫 만남과 라포 형성
2. 사정과 목표설정
3. 개입
4. 평가와 종결
* 참고문헌
다문화 관점의 실천방법
I. 의사소통방법
사회복지사 자신이 경험한 적이 없는 문화나 배경을 가진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의사소통은 일반적으로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어진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단지 30-40%의 부분만 차지하며, 나머지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종에 따라 비언어적 행동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비언어적 행동은 흔히 인식수준 밖에서 일어나므로 사회복지사는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문화적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라크르바(Lacroix, 2003)는 언어가 통하지 않는 문제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차이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면서, 이를 다음과 같은 5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사회적 관습의 차이, 비밀보장의 문제, 문화적 특수성으로 말미암은 혼란,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언어의 차이.
퐁(Fong. 2001)은 문화 간에 의사소통을 해야 할 때 지켜야 할 몇 가지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Elizabeth M Timberlake
  • 방법1. 개요◇ 사회복지사가 상황을 도울 많은 지식과 적합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많은 기술을 가진 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 강점 관점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환경적 바탕, 사회적 관계망, 기회뿐만 아니라 열망, 능력, 자신감들을 탐구하고 현재의 문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2. 인터뷰 과정◇ 사회복지 면담은 네 가지 특성을 지닌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이는 (1)내용이

  • 원서번역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Elizabeth M Timberlake 2
  • 다문화주의사회복지사가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을 준비할 때 클라이언트조직과 관계되어 있는 문화적 영향을 학습하게 된다.문화적 영향은 자원의 이용 또는 자원동원, 자아개념 또는 정체성, 의사소통의 유형과 감정적 조절 그리고 생활상과 사회상황을 포함한다.실천에서 문화적 영향을 총체적으로 이해해야 하지만 첫째로 요구되는 것은 소수민족 구성원과 문화적으로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심적 개념의 정의

  • 기독교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의 당면 문제점
  • 과정”(hidden curriculum)이라고 부른다. 대체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의 전통적 언어와 무비판적 수용과 사용으로 인해 잘못된 가치관이나 이데올로기를 은연중 전수시키는 사례가 있기에 잠재적 가치를 의식한 교사의 긍정적 기능의 언어사용으로 기독교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본다. 언어의 또 다른 특징은 언어사회학적 접근을 통해 규명할 수 있는 언어와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간의 관계이다. 곧 언어는 사회화(socialization)의 주요 매체(medium)

  • 사례를 통한 다문화가족의 적응성 저해요인 분석과 방안
  • 사회적응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고, 표면적으로 드러난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을 제고하여 다문화가족이 한국사회에 적응하여 안정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연구의 의의궁극적으로 한국사회의 건강한 가족문화형성에 기여할 것이며 가족생활교육 및 가족정책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론적 배경선행연구 동향결혼이민자 여성이 안고 있는 주된 문제점- 의사소통의 어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유형
  • 의사소통과 원조 기술, 업무량과 사례량의 관리기술, 개인 및 전문가로의 발전과 관련된 기술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첫째,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원조 기술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관계형성과 관련된 기술이다. 둘째, 업무량과 사례량의 관리기술은 시간관리, 보고서 작성법, 기록유지방법 등과 관련된 것으로, 특히 신참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하다.셋째, 개인 및 전문가로의 발전과 관련된 기술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