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 대상 다문화와 사회복지 - 다문화 사회복지 실천 개요, 결혼이민자의 정의, 결혼이민자의 일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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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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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이민자 대상
다문화와 사회복지
Contents
Ⅰ 서론
1. 다문화 사회복지 실천 개요
2. 결혼이민자의 정의
3. 결혼이민자의 일반 현황
Ⅱ 본론
1. 결혼이민자 대상 사회복지의 필요성
2. 결혼이민자 관련 법 및 정책동향
3. 결혼이민자의 생활수준과 삶의 질
4. 기관방문
Ⅲ 결론
1. 종합논의 및 제언
Ⅳ 역할분담 및 느낀점
Ⅴ 참고문헌
Ⅰ. 서론
1.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개요
1)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및 태도
사회복지사가 문화적 이슈를 바라보는 관점과 그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패러다임은 매우 중요하다. 서론에서는 다문화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과제로서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서 어떤 관점과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문화적 다양성 현상에 대해 혐오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이다. 둘째,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동정과 연민을 느끼고 베푸는 입장을 취하는 경우이다. 셋째는 문화적 다양성을 우리 사회가 성숙해 가는 변화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경우이다. 우리는 세 번째와 같은 관점을 가지고 대상자를 바라보고 실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문화에서 살아왔던 사람들이 정주하고자 하는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동화는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완전한 탈바꿈을 의미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된 실천 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는 인종적 다양성, 언어적 다양성, 종교적 다양성의 세 요소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관점을 정립하고, 민감성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회복지 실천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서도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 나의 정체성이 중요하듯이 다른 사람의 정체성 또한 중요하며, 자신의 정체성이 존중받아야 하듯이 타인의 정체성 역시 존중받는 사회가 다문화적 원리가 통하는 사회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존엄성, 개별화, 평등, 자기결정권 존중 등은 대상자의 문화적 · 인종적 배경을 불문하고 유지되어야 하는 요소들이다.
다문화 사회복지 실천 패러다임은 병리적 접근에서 강점 중심 접근으로, 절대적인 기준에 의거한 이론에서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기준에 의거한 이론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기술적으로는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과정에서 문화적 민감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문화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개인에게서 찾고 이를 치료해가는 기술보다는 미시와 거시를 아우르는 관점을 실천에 적용하는 기술을 요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인종 및 문화등과 관련된 자기인식 기술을 가져야 한다.
2)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요소
(1)문화적 유능성
문화적 유능성은 완성한 상태를 설명하는 정태적인 개념은 아니다.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맥락에서 더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지속적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배움’과 ‘겸손’이 중요한 덕목이다. 문화적 유능성은 처음부터 클라이언트의 문화와 관련된 지식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관점과 개입방법 등에 있어서 문화적 적절성을 갖추고자 의식하며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문화적 유능성을 갖춘 실천가는 자신의 문화적 가치와 편견을 인식하고, 클라이언트의 세계관을 이해하며, 그에 따라 적절한 개입 계획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자기인식’ 측면에서는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태도 등을 살피고, 이런 것들이 실천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며, 이와 관련된 지속적인 지도와 훈련을 받아야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측면에서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해 어떤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노력하고, 클라이언트가 속한 집단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며, 소수집단을 위한 개입 전략을 익혀야 한다. 셋째, ‘개입전략’ 측면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관점과 언어 및 이에 근거한 설명을 존중하고, 소수자가 서비스 과정에서 받는 차별이나 어려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들과의 소통과 제도적 변화에 힘써야 한다.
(2)다문화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최영인 외 3인(2008) 다문화와 사회복지. 학지사
이언숙(2008).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문화 교육 요구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권 외 7인(2009).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 보건복지가족부·법무부·여성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여성부(2006). 다문화가족지원법 마련을 위한 연구. 국제노동법연구원,
여성부(2007).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정부자료.
행정안전부(2011). 2011.1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통계청(2011). 2010년 혼인통계 결과.
법무부 홈페이지(http://www.moj.go.kr/)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oneclick.law.go.kr)
안산시외국인주민센터 (www.global.iansan.net)
여성부 (www.mog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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