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이중문화 정체성의 올바른 확립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창호·최승희(2008)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청소년이 정체성 혼란, 언어능력부진으로 인한 학습부진, 제한된 의사소통, 경제적 빈곤, 교유관계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건에 맞는 경제적, 교육적 지원프로그램의 시급한 마련을 촉구하였다. 더불어 다문화가구 학생들의 정체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언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강구한다.
실제 박현선 외(2012)의 연구에서는 경기도 거주 결혼이주여성 459명과 그들의 초등학교 5-6학년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경기교육복지패널 1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모의 한국어 구사가 원활하고 자녀가 어머니 나라의 문화와 언어에 많이 노출될 경우 모의 양육참여가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아동의 발달산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다. 박현선 외(2014)의 연구에서도 베트남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이중언어 및 문화 프로그램이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한다. 즉, 이중문화정체성이 올바로 확립된 아동은 이후 적응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이 겪고 있는 이중언어 사용과 이중문화 적응의 어려움은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한 노출을 통해 적극 개입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접근성을 고려하여, 도시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촌의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에 대한 개입은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및 지역사회 조직안에서 예산확보를 통해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이 부수되어야 한다. 더불어,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진행을 통한 자료구축을 위하여 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패널조사’는 ‘아동청소년패널조사’와 같이 데이터와 관련 자료들을 공개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현재, 기초분석보고서와 총괄보서를 통해 정보가 공개되어 있기는 하나 이보다는 데이터의 공개를 통해 관련 연구를 활성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패널조사의 데이터 및 자료 공개는 관련 분야의 연구진을 통해 적극 활용되어 다문화 가정 및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과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자료의 구축에 도움이 되며, 이러한 연구자료의 구축은 다문화 가구 및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과 실천의 이론적 기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패널조사’의 공식적 공개를 통해 다양한 횡단 및 종단연구의 활성화를 촉구해야 한다.
박현선·이채원·박소은(2014).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 문화교육의 효과분석-프로그램 과정산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16. 57-83.
박현선·이채원·노연희·이상균(2012). 다문화 가정의 이중언어, 이중문화적 양육환경이 자녀 발달에 미치는 영향-어머니 양육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3(1). 365-388.
11주차- 아동청소년과 참여복지
지역사회안에서 청소년의 참여를 위한 ‘청소년 정기 실태보고서’의 적극 활용
정건희(2014)는 지역사회를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일정한 지역을 기준으로 하는 공간적 개념에서 출발하여, 성장과정에서 해당 지역의 다양한 시설 및 기관들을 포함하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이를 통하여 갖게 되는 소속감, 애착심과 같은 공동의 심리적 유대감을 느끼며 살아가는 장소로 정의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의 참여욕구와 관심은 증대하나 이를 충족시킬 합법적 경로의 부족을 지적하며, 실제 10대들이 존재하는 지역사회가 청소년들에게 어떤 공간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지역사회안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성은 청소년에게 주요한 자원이다. 지역사회안에서의 다양한 관계를 통한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청소년의 다양한 의사가 지역사회에 반영되며, 지역사회의 공동체성을 통해 청소년의 자립과 시민성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이 지역사회안에서 시민으로서 지역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때 지역사회가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20-30대의 생산인구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중소도시 이하규모의 지역사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자원과 관련하여 더욱 주목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와 관련하여 발제문에서 제시된 ‘도시 청소년 정기 실태보고서’는 청소년들의 참여를 더욱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써 적극 권장된다. 정기적인 조사를 통한 실태보고서를 통해 청소년의 참여와 권리에 대해 점검하고, 이러한 조사에 대한 계획 및 과정과 실제적인 조사행위를 청소년들이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안에서의 그들의 목소리를 더욱 높이는 적극적인 실천은 강구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관련 담당자들이 성인중심적 사고를 버리고 청소년의 입장에서 독려할 수 있도록 하며, 관련 기관 및 부서의 예산 및 자원과 독립성을 확보해주는 것이 적극 요청된다.
청소년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권리를 가진 시민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안에서 청소년의 목소리와 역할의 범주를 적극적으로 넓혀주며, 이를 수용하고 반영하는 자세가 지역사회에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외국인 노동자 가족복지
  • 위한 국제협약’을 비준하지 않고 있다. 또한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는 비준하여 협약당사국이 되었음에도 이주노동자가족의 자녀와 아동에게는 적용하지 않고 있다. 정부의 입장은 불법체류자의 경우 단순히 한국인과 동거한다거나 혹은 자녀를 낳았다는 이유만으로 법률적, 사회보장적 혜택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현재의 정책 하에서는 이주노동자가 갖고을 형성할 경우 발생하는 경제적 어려움, 의료문제, 아이들의 교육문제,

  • 다문화가정 아동 과일반 아동의 대인관계 성향 과학 교생 활 적응도 의관 계비교 연구
  •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Bagwell, C. L. Newcomb, A, F, 1998: Patterson, Kupersmidt, & Griesler, 1990)는 연구결과 등을 근거로 한 것이다. 친밀하고 조화로운 또래관계는 원만한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고 또래 관계에서의 실패는 현재의 적응 뿐 아니라 이후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유능한 또래 관계를 맺는 능력은 아동기의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학교생활 속에서 대인관계는 매우 중요한데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대인관계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오늘날의 아동들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세대이며, 이들은 건강한 신체와 마음이 조화롭게 발달된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 과정에는 다양한 부적응행동들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아동기는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주변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조절능력 및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워 타인에게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많은 실패와 좌절을

  •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연구-따돌림 아동 중심으로
  • 화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일컫는 말이다.다문화 가정 자녀를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①국제 결혼가정의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국제결혼이란 국적과 인종을 달리하여 남녀가 결혼하는 것으로 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을 하여 이루는 가정을 의미한다.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진 결혼을 통해 구성된 가족 공동체로 이중문화 가정이다.) ②외국인 근로자 자녀: 근로자 부부 사이에서 출생한 아동.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를 파악을 하여 이를 통해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도울 수 있는 정책 방안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다문화가정 개념을 알아본다.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을 알아본다.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를 알아본다.넷째, 다문화 청소년의 교육 실태를 알아본다.다섯째, 교육격차의 해소와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 제언에 대해 알아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