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발달단계] 준비단계(집단상담의 목표, 상담장소 및 분위기, 집단의 크기, 구성, 개방성, 집단성원 선발절차, 집단의 구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집단발달단계] 준비단계
1. 집단상담의 목표
2. 상담 장소 및 분위기
3. 집단의 크기
4. 집단의 구성
5. 집단의 개방성
6. 집단 성원의 선발절차
7. 집단회기의 길이와 빈도
8. 집단의 구조화
* 참고문헌
[집단발달단계] 준비단계
준비단계는 실제 집단상담에 임하기 전에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과정이다. 집단에 앞서 집단의 목표, 집단의 크기, 집단의 구성, 선발절차, 집단의 회기 시간과 빈도, 집단의 구조화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준비가 있어야 한다.
(1)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에 있어 집단목표와 규범의 설정문제에 대해 찬반 의견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가 집단에 임하기 전에 어떤 목표를 가지고 집단에 임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집단상담의 목표는 아주 일반적인 차원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집단상담의 목표는 집단 성원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및 사회적 규범을 개인에게 내면화시키는 것을 말한다.❷ 사회 유지・발전에 기여 : 사회화는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❸ 전문가 사회에의 적응 가능 : 학교는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는 현대 전문가 사회에서 제반 역할 수행에 필요한 각종 지식・기술・가치규범을 함양하여 전문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3) 선발❶ 학습자에 대한 진단기능 : 선발은 학생들을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구성원들에 대한 높은 동기부여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를 가져온다. 대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고임금과 장기적인 고용 유지에 필요한 지불능력을 보유한다.8. 직업상담의 단계를 쓰시오. (00.08.13/09.04.18)(* 암기 : 직업상 관형 진정 목설 개중 평 - 직업상관 형진 정복설 개중평(이))1. 관계형성 - 상호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신뢰로운 관계형성2. 진단 및 측정 - 심리검사를 이용한 자신의 흥미, 적성 등에 대해 자각 할 수 있도록 돕는

  •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기관 분석
  •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뜻을 진학 계획서등을 통해 팀 안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대학원 진학이 필요로 할 때 그 시간 외에 다른 시간에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팀 구성원들 간의 조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업무의 책임을 확실히 분담할 수 있도록 하며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팀 내에서의 역할 조정과 격려가 이루어 질 때 이 제도가 활성화 되고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 인사관리문제점대안필기시험 기준의 모호성평가 방법에 대한 안내지침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준비. 지식교육, 도덕교육, 신앙교육 등을 망라.자연주의 교육(18c)★★★-자연주의 교육 : 자연 그대로의 인간을 집중하여, 인간의 발달을 자연의 법칙에 일치시키는 교육. 인간의 본성(자연성)의 발현이 중요하며, 인간의 자연적 인권을 절대적으로 존중해야 한다.루소-주관적 자연주의 : 인간의 발달은 자연적 순리에 따라야 하며, 내적 자연성인 이동의 발달단계에 합치되는 교육을 해야 함-발달단계별 교육목표 : 유아기(신체) - 아동기(감각) - 청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