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6 / 2020.06.0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학교사회사업은 교육권의 보장과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즉 요보호학생도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해 주고 학교를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 대상을 확대한다.
초기 학교사회사업은 문제가 있는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면서 개별사회사업방법을 바탕으로 한 치료에 중점을 두었다.
오늘날은 문제 가능성이 있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활동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최근의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문제에 대한 종래의 사회, 심리적 접근법을 피하고 문제해결모델에 입각한 생태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이것은 치료보다는 예방과 사회적 기능향상에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생태학 관점의 도입은 학생 개인의 심리,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심리치료적인 활동 외에도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장기결석, 빈곤, 중도퇴학, 비행, 학습부진 등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해결한다.
이것은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 경제, 정치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함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학습능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능력, 변화에의 적응능력, 지속되는 학습에 대한 책임성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장면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학생이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계속되는 학습을 위한 준비성과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학교사회사업의 제1차 목적은 첫째,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둘째, 학생에게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데 있다.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정서와 성격문제의 초점에서 벗어나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해결을 하게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것으로 논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1차적인 목적을 학습장면 안에서 원만하게 수행되도록 돕는데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