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이론 중 고전모형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론에 대한 학습자의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1 / 2020.05.2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조직관리 이론 중 고전모형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론에 대한 학습자의의견을 제시하시오
1. 관료제이론
2. 과학적 관리론
* 참고문헌
조직관리 이론 중 고전모형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론에 대한 학습자의의견을 제시하시오
고전이론들은 조직구성원이 경제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어 조직 목표달성에 협력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들 이론은 20세기 초 공공행정과 기업조직 관리의 기반이 되었지만 점차 한계가 밝혀지면 서 새로운 이론들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이 이론들의 핵심적 요소들은 조직 관리의 기초로 받아들여진다.
1. 관료제이론(bureaucracy theory)
베버(Max Weber)에 의해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분석된 관료제는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규칙을 통해 최대한의 효율성을 할성하고자 하는 고전적 조직체계를 주장한다.
지금까지도 공공조직에서 쉽게 그 특성을 찾아볼 수 있는 관료제는 인간의 개성보다 공적인 지위에 기반을 둔 위계적인 권위구조로서 지위에 따른 권위를 규정하는 규칙의 체계와 명확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업무 분업을 그 특징으로 한다.
베버는 행정의 관료화가 완전히 성취되는 것이 사회체계 내에서 자원과 권력을 동원하는 가장 효율적인 도구라고 보았으며, 관료제의 속성은 현대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규칙과 최대한의 효율성에서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복지 조직에 관료제를 적용시킬 경우 규칙과 규제에 대한 과도한 의존,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조직 성원-클라이언트 간의 비인간적인 관계. 서비스 제공 과정의 융통성 결여. 성원들을 비인격적으로 평가하려는 문제 등이 나타나기 쉬운 것으로 평가된다. 관료제는 틀에 박힌 듯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모형이지만 사회복지 조직은 인간을 원료로 하는 비정형성이 특징이므로 일련의 규칙과 법규보다는 전문직의 규범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적합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연계열] 프로그램개발이론
  • 이론에서 프로그램 개발모형들을 탄생시켰다. 홀(Houle)의 모델은 프로그램 개발의 과학적 절차를 논한 것이 한 사례이다. 이렇듯 고전적 이론은 기본적으로 타일러의 이론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고전적 관점을 취하는 분(Boone)과 보일(Boyle)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1) 분(Boone)의 모델분(Boone)의 프로그램 개발모델은 조직의 목적, 고객의 요구분석, 평가를 실제처럼 명료화하는 것을 중시한다. 교육자가 학습자들의 교육요구를 정확하게

  • PSIkellerplan
  • 내용의 제시, 설명, 조직이 특정 학습자에게 얼마나 적정한가의 정도로, 학습기회는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허용된 시간이며 지구력은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소비하는 시간이다. 캐롤이 제시한 교수변인은 그들 각각이 독립적 변수로 작용한다기 보다는 상호작용적이다. 두 변인 이상이 서로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학교학습의 효과는 복합적 상호관계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학교학습 모형은 교수에 적용하는 변인들을

  •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내용 운영관리(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의 검토,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 중요한 최종 운영자인 일선학교와 교사를 위하여 개발의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2)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1)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탐색과 비판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결정자들은 여러 가지 사고를 했어야 했다. 이들이 교육내용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 것이 교육과정 이론들일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보면, 교육내용 결정 과정에 많은 작용을 한 이론으로 R. W. Tyler의 목표 모형, J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서술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평가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이론에서 자기 조절은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받으며 스스로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거나 규제하는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다.외적 보상과 처벌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 통제되는 것에서 자기 조절론은 개인 내적인 통제로 전환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외적 통제로 결정되는 행동이 어떻게 개인의 자발적 행동으로 전환되는지에 대해 그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본다.사회학습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가 행동과 환경에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설명하기 위해 일반화와 주요원리(나중에 4명의 교육학자에 의해 사용되는 용어)의 교수에 근거하고 있다. Tyler와 Taba가 고전 텍스트로써 Thorndike를 신뢰한 것을 주목하라. Thorndike에 대한 Tyler의 인식은 최소한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Thorndike의 전이 이론을 따라 결합설과 학습규칙을 조직하는 것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Taba는 Thorndike와 다른 사람들이 이 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친 것뿐 만아니라 학습전이에 전 생애동안 헌신했다. Thorndike와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