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경영론-형태에 따른 이용자 교육의 효용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문헌정보학과의 발전사,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과의 교과종류,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모형, 문헌정보학과의 학위과정, 문헌정보학과의 현황, 문헌정보학과의 학생인식, 문헌정보학과의 외국교육 사례
- [대학도서관평가][대학도서관]대학도서관의 시설규모평가, 대학도서관의 예산평가, 대학도서관의 환경평가, 대학도서관의 인적자원평가, 대학도서관의 자동화시스템평가, 대학도서관의 학술정보시스템평가 분석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 도서관 경영론 요약 및 문제자료(사서직 공채 시험 대비)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비영리조직는 비전지향조직이다 우리나라의 비영리조직 중에서 최소한 5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비전을 알아보고
- 본문내용
-
형태에 따른 이용자 교육의 효용성 연구
목 차
서 론
이용자 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이용자 교육의 형태
3.1 선행연구에 따른 형태
3.2 교육방법에 따른 형태
3.3 이용매체에 따른 형태
4. 이용자 교육 형태에 따른 효율성 비교
5. 결 론
1. 서 론
현재 대학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가 더 이상 아님.
“이용자에게 정보를 어떻하게 하면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중요.
급격한 현대 정보기술의 발달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함.
현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
긍정적인 측면 : 정보접근점의 다양화
부정적인 측면 :
정보접근에 대한 능력개발의 필요성 및 책임성 강조
1. 서 론
새로운 정보접근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은 대학도서관의 당연한 책임.
대학기관이 대학생들에 대학도서관의 원활한 정보이용을 위한 이용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대학당국의 책임이기도 함.
만일, 아무리 좋은 정보를 소장하고 있더라도 이용자들의 빈번한 접근이 없다면 대학도서관은 단순한 대학의 상징물로 전락할 것임.
현재까지 대학도서관들은 다양한 이용자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용자교육으로 인한 도서관 이용율의 증가는 선행연구들에서 입증된 바 있음.
그렇다면,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교육 중에서 어떤 형태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인가??
이용자 집단별로 어떤 이용자 교육의 유형이 가장 효과적일 것인가??
1. 서 론
: 앞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경인지역의 사서 10명, 경기대학교 학생 60명을 무작위로 선정(1.2학년 30명, 3.4학년 30명)하였으며, 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응답된 설문지를 통계, 분석하였음.
자료의 수집 및 연구 방법
연구의 제한점
경인지역의 사서 중 무작위로 10명만을 표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비약적으로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
여러 대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특정 대학교의 학생 6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비약적으로 일반화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교수집단은 본 연구에서 제외되었으므로 전반적인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 현황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2. 이용자 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이용자 교육의 정의
한국도서관협회
: “도서관 서비스, 시설, 조직, 자료 밀 자료검색 방법에 대하여 이용자를 교육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지칭하는 말”
The ALA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 도서관 서비스, 시설, 조직, 도서관 자원, 탐색전략 등을 이용자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모든 형태의 활동을 포함하는 의미”
이용자로 하여금 도서관의 기능을 인식하게 하고, 전반적인 시설 및 설비, 자료조직, 기구, 정보서비스의 종류 등을 소개하는 오리엔테이션부터, 도서관의 모든 자료를 정확하고,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 및 방법을 교육하여 학습이나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지교육까지 도서관 전체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로 이용자 교육.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최은주(1984), “대학도서관에서의 이용자교육에 관한 고찰”, 경기대학교 논문집, V.15 N.1, pp : 284 ~ 285.
강혜영(1981),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이용지도에 관한 연구”, 도서관 V.36 N.5, pp : 36 ~ 38.
정애자(1992), “정규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교육 교과과정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Nancy Fjallbrant(1982), “User Education in Swedish Academic Libraries”, Libri V.32 N.3, pp : 231 ~ 232.
허경순, “도서관 이용교육에 관하여”
(http://libs.yeungnam.ac.kr/~news/n7/n74.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