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돌봄과 관련해 유럽과 우리나라의 돌봄정책과 현황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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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생 돌봄과 관련해 유럽과 우리나라의 돌봄정책과 현황을 비교하시오
서론
한국의 경우, 초등돌봄교실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맞벌이 가정 등의 증가로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해 방과후 돌봄서비스 강화 필요에 따라 학교의 방과후 돌봄서비스 강화를 통해 돌봄수요를 충족하고 학 생·학부모가 만족하는 질 높고 안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되 었으며, 부처별로 운영되는 지역 돌봄서비스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돌봄 서비스 중복 및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자체 및 지역돌봄기관 간 유기적 협력 체제 구축이 요구됨에 따라 수요자 중심의 초등 방과후 돌봄서비스 제공이 추진되었다.
물론 학교의 돌봄 기능 이외 지역아동센터 등을 운영하는 등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저소득 혹은 기초생활수급 아동들을 중심으로 하여 보충 교육이 이어지며, 문화생활의 보충을 중심으로 한다는 것, 그리고 예산적 지원이 미비하다는 점에서 학교 라는 신뢰할 수 있을 만한 기관보다는 안전하고, 질이 높다 평가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영진, 한국의 방과후학교와 독일의 온종일학교 비교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2008.
배선미,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실태 분석 : 서울특별시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Operation of Elementary School Caregiving Clas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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