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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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연구배경 및 목적
2.조사대상 및 가설
3.조사방법
4.요약 및 제안

본론
1. 조사결과
2. 분석방법과 결과

결론
1. 결론
2. 제안

부록
1.설문지
2.참고문헌
3.고찰
본문내용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목적과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든 자원들이 교육과 연구가 조화있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식을 수집하고 조직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시키는 봉사와 시설을 제공하는 기구로서 대학의 기구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구이다. Gelfand는 대학도서관의 역할은 대학이 지니는 사명의 테두리 안에서 정의될 수 있고 도서관 발전계획도 이에 따라 수립될 수 있다 M.A. Gelfand (1968), [ 대학도서관 ] 이 병목 (역) (서울:한국도서관협회), p29.
고 말하고 있다.
한국도서관의 대학도서관기준(1981)은 그 목적에서 [대학의 교육이념 실현을 위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대학도서관은 교수,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변화하는 교과과정과 시대적인 요구를 반영시켜 그 목표를 설정한다] 하였고, [강의실의 연장으로 대학의 교과과정을 직접적으로 보충할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한국도서관협회, 기준분과위원회 (1981), 한국도서관기준 (서울:한국도서관협회),p27-30
고하였다
이렇듯 도서관은 학교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있다. 어느지역의 어느대학이든 과거에나 현대에나 도서관이 없는 학교는 없다. 외국의 대학중에 이탈리아의 볼로냐 도시에 있는 유럽에서 가장오래된 900년의 역사를 지닌 대학도서관이 있는곳엔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든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검색 , 이탈리아의 역사 , 7.주요도시와 지역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208&eid=/5fxcglVzOVH/8N+4QK+8f/B2A0vE0xY&ts=1068197331
이처럼 오래된역사와 많은 장서들, 큰 규모의 도서관으로 유명해진 학교들도 있다. Heal Harlow는 ‘학술 및 연구도서관(academic and research library)에는 세갈래의 도서관 이용층이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첫 번째로 단과대학수준은 교양교육과 전문분야의 기초지식을 획득하는데 몰두하고 있는 초급학년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이고 두 번째, 종합대학교수준은 성장도상에 있는 학자를 위한 도서관, 서번째, 연구수준은 지식을 확장하고 이를 응용하는 일에 종사하는 교수, 연구원, 대학원생을 위한 도서관이며 각 계층의 요구는 식별, 분석될 수 있고, 거기에 따라 각각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업무계획이 기획될 수 있다 Gelfand (1968),p132
고 하였다.
참고문헌
#박숙경(2002),대학 도서관 개방에 따른 지역주민 이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의 지역주민 이용자를 중심으로 /박숙경 (대구 :계명대학교)
*M.A. Gelfand (1968), [ 대학도서관 ] 이 병목 (역) (서울:한국도서관협회), p29.
*한국도서관협회, 기준분과위원회 (1981), 한국도서관기준 (서울:한국도서관협회),p27-30
*네이버 지식검색 , 이탈리아의 역사 , 7.주요도시와 지역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208&eid=/5fxcglVzOVH/8N+4QK+8f/B2A0vE0xY&ts=1068197331
*Gelfand (1968),p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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