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자유선택활동의 의의를 설명하고 이를 위한 교사의 준비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7 / 2019.08.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 자유선택활동의 의의를 설명하고 이를 위한 교사의 준비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2.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사의 준비
1) 자유선택활동의 계획
2) 자유선택활동의 실행
3) 자유선택활동의 평가
4) 자유선택활동의 교재 및 교구
5) 자유선택활동시간에서의 교사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유선택활동은 ‘자유놀이’ 용어에서 시작된 것으로 1980년대 이전에는 유아들에게 의미 없이 마음껏 놀게 하는 자유방임의 시간으로 생각하거나 교사가 일과활동을 준비하는 시간으로 운영되어졌다. 그러나 1980년대 유아교육학이 탐구영역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자유선택활동시간이 유아교육기관의 하루일과 중에서 교사나 유아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며, 교사의 철저한 계획과 준비, 예리한 관찰력과 민첩성, 순발력을 요구하였다. 자유선택활동은 일반적으로 유아가 개별적인 흥미와 욕구 및 발달수준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한 놀이를 하면서 자발적으로 탐구하며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간이다. 또한 영유아가 자신에게 활동 선택의 자율권을 주는 것은 누구보다 영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활동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 중심 교육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유선택활동의 의의를 설명하고 이를 위한 교사의 준비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찬옥 외(2002). 유아놀이지도. 학지사.
곽노의(2004). 놀이, 놀잇감 그리고 놀이공간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강원유아교육학회.
김춘화(2006). 유아의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놀이속의 말 몸짓 상상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선희(2013).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자유선택활동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