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4 / 2021.11.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과제명]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되었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배경 및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과정
    4) 교수방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배경 및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과정
    4) 교수방법
  3. 두 접근법의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영유아 프로그램에 있어 주요 전략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들 접근법은 유아교육에서 발달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는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가지게 되는 경험의 교육적 효과를 중시하는 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실천들로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법이다. 반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일상적인 생활에 나타나는 발현적 주제를 다양한 표상 활동의 순환적 전개과정을 통해 심도 있게 탐구하는 활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접근법이다. 이처럼 두 접근법은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프로젝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발생 배경과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는 서로 차이가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본 후, 교육과정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배경 및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 접근법은 캐츠와 차드(Katz & Chard)에 의해 소개되었다. 이들은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한 요소로 보았기에 어떤 방법이나 프로그램이라기보다 접근법이라고 소개하였다. 1960년대 이후 프로젝트 접근법은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영국의 유아 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 교육에서 그 맥을 찾아볼 수 있다.....(중략)
.
.
.
3. 두 접근법의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은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활동에서 드러난다. 두 접근법 모두 공통적으로 교육과정에서 유아들은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인 존재가 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유아를 강하고 가능성이 있으며 호기심과 흥미가 있는 유능한 존재로 가정하고, 스스로 교육과정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가는 학습 주체로 보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도 유아의 주도권에 대해 유아들이 프로젝트 활동에 관한 일련의 결정을 내림으로써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존재로 여긴다.
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과 방법과 관련해서도 두 접근법은 서로 공통된 특징을 보이는데, 두 접근법 모두 프로젝트 활동 시 유아의 구체적인 역할로 스스로 또는 친구 및 교사와 협의하여 정하기, 적합한 활동 자원 찾아보기, 소집단 활동이나 작품 전시 과정 등을 통해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친구들의 학습을 자극하고 협력하기 등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은 서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유주연ㆍ김혜전ㆍ장민영(2021),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4.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5.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6. 김혜민(2004), 유아교육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7.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