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주술적 상상력 - 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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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교적 주술적 상상력- 귀신
귀신
죽은 사람의 혼령 또는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 인간에게 화복을 내려준다고 하는 정령을 가리키는 말로 쓴다.
동양에서는 옛날부터 귀신을 주로 음양설로 해석하는 경향이 많았다. 한국에서도 이익의 《성호사설》을 보면 귀신의 존재에 대하여 귀는 음지령이고, 신(神)은 양지령이라 하였다. 즉, 생물을 구성하는 본질은 음과 양의 두 기이며, 이 두 기의 영이 그 생물에서 떠나는 경우에 혼(魂) ·백(魄) ·정(精) ·신(神) 또는 귀신이 되고, 이들 혼백 및 귀신의 존재 기간은 장단이 있어 영구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한국 사람의 귀신에 대한 공통된 관념은 귀신에게는 착한 것도 있으나 나쁜 것이 더 많다고 보았으며, 형체는 없으나 인위적 행위는 물론, 초인간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우주에 가득 차 있어서 능히 사람과 교섭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런데 사람과의 교섭은 착한 것보다 나쁜 것이 더 많으며, 따라서 일반 민간에서는 귀신이라고 하면 거의 모두가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였다. 귀신은 음기를 좋아하고 양기를 꺼리며, 썩은 것을 좋아하고 신선한 것을 꺼리며, 어둡고 탁한 것을 좋아하고 맑은 것을 꺼리며, 성한 것을 꺼리고 약한 것을 좋아하며, 건전한 것을 꺼리고 쇠퇴를 좋아하며, 밝은 것을 꺼리고 어둠을 좋아하며, 강한 것을 꺼리고 약한 것을 좋아하는 등 양기 성한 것을 꺼리고 음기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귀신은 사람에게도 붙는데, 그것은 음을 좋아하고 양을 싫어하므로 원기가 왕성하고 건강한 사람에게는 붙지 않고 원기 없고 허약한 사람에게 붙는다고 생각하였다. 또 음습한 곳을 좋아하여 옛 성이나, 옛 우물, 페허가 된 절, 허물어진 고가나 문루, 어두운 동굴, 고목, 음산한 계곡 등에 살고, 썩은 절굿공이와 절구통 등 오래되어 더러운 것에 붙는다고 생각하였다.
귀신과의 사랑
오늘날 너무 흔한 사랑 이야기는 예전에는 그리 흔한 이야기가 아니었다. 옛날 설화에는 귀신이 등장하는 이야기가 많다. 대개는 원한 때문에 저승으로 가지 못한 채 이승을 떠돌며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려 하지만 인간들이 받아들이지 않자 저주를 내리는 것으로 묘사된다. <아랑의 전설>이나 <장화홍련전>의 원귀가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원귀도 살아 있는 인간처럼 여러 가지 감정을 드러내는데, 심지어 살아 있는 사람과 사랑을 나누기도 한다. 홍콩 영화 <천녀유혼>으로 유명해진 《요재지이》 같은 경우가 그렇다. 죽은 처녀의 원귀가 살아 있는 남자를 만나 사랑을 나누고 결국 저승으로 가지 않고 다시 환생하여 그들의 사랑을 완성시킨다는 이야기이다.
우리 소설사에서 최초의 작품이라는 최치원도 그런 이야기다. 《신라수이전》에 실린 최치원은 두 처녀 무덤인 쌍녀분을 매개로 하여 살아 있는 남자 주인공인 최치원과 죽은 처녀 귀신의 하룻밤 사랑을 다루고 있다. 남자 주인공인 최치원은 당나라의 과거에 급제하고 율수현위가 되어 초현관에 놀러 갔다가 두 자매의 무덤인 쌍녀분을 보고 그들의 한을 위로하고자 시 한 수를 짓는다.
꽃다운 정이 저승의 꿈속에서도 통한다면
기나긴 밤인들 나그네 위로함에 어찌 방해가 될까.
외로운 여관에서 만약 운우지정을 나눈다면
그대와 더불어 낙신부를 이어 부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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