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3 / 2023.08.2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방통대, 학은제, 평생교육원, 과제, 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1. 의사소통기술
2.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3. 질문 기술
4.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5. 공감 기술
6. 경청 기술
7. 명료화 기술
8. 요약 기술
9. 침묵활용
10. 바꿔말하기 기술
11. 초점유지 기술
12. 표현촉진 기술
13.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1. 의사소통 기술
2. 질문 기술
3. 공감 기술
4. 경청 기술
5. 요약 기술
6. 계약 기술

3) 라포형성을 위해 효과적인 것이 무엇일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무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기법에 대해 다루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과제에서는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그 중 6가지를 선택하여 각각의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라포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기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면담 기초기술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상담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기법들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1.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 기술은 상담자가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상담자는 언어와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원활하게 대화하고 의사소통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영국. (2017).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면담 및 심층면담에 관한 비교 고찰. 열린교육연구, 25(1), 147-168.
조재성. (2019). 심층면담 가이드 개발에 관한 방법적 탐구. 질적탐구, 5(1), 29-5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파일을 구매했는데 열리지않음
  • ka-3376532***
    (2024.03.06 15:53:05)
회원 추천자료
  •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라포형성을 위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최근 들어 대화와 면담은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분야에서는 상담, 면담 등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면담에서 필요한 13가지 기초

  • [사회복지] 직장, 가사, 육아의 이중 노동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내담자에 대한 사례개입
  • 사례개입- 직장, 가사․육아의 이중 노동으로스트레스를 받는내담자에 대한 사례개입목차Ⅰ. 사례개요 Ⅱ. 정보수집1. 의뢰과정2. 인적사항 3. 병력(과거력/치료력)4.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Ⅲ. 사정 및 개입목표1. 개인력 및 발달력 2. 가족력 및 가족관계Ⅳ. 사례개입 계획1.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파악2. 개입계획Ⅴ. 사례개입과정1. 초기개입Ⅵ. 종합평가Ⅶ. 경험에 관하여1. 내담자2. 사회복지사3. 관찰자

  • 면담기초기술 및 라포형성
  • 라포형성목 차Ⅰ.서론Ⅱ.본론1. 면담기초기술 (13가지)2. 면담기초기술의 예시 (6가지)3. 라포형성Ⅲ.결론Ⅳ.참고문헌Ⅰ.서론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면담할 때, 기초적으로 준비해야 할 면담기초기술 13가지를 알아보고, 대표적으로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며, 대표적으로 라포 형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겠다.Ⅱ.본론면담기초기술 (13가지)①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의 목적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타인이 표현

  • [사복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에서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하여
  • 사회복지사 사이의 상호이해와 작업관계의 수립을 가능 하게 하는 조화로서 공감, 화합의 상태를 말한다. 라포가 잘 형성되어야 클라 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 수치스럽거나 두려운 문제들을 덜 방어적으로 드러내게 된다.5) 면담의 준비 방법①반영적 접근방법 - 클라이언트의 사고, 감정, 공포감, 기대, 공상 등을 통해 내면세계를 보는 공감적이면서 직관적인 방법②면담 점검표를 활용하는 방법6) 면담의 준비기술 - Cournoyer 8가지

  • 사례관리 개입기술 직접적 실천기술
  • REPORT사례관리 조별발표 : 사례관리 개입기술『직접적 실천기술』목 차Ⅰ 서론Ⅱ 의사소통기술1-1. 언어적 의사소통기술1-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2.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Ⅲ 면접기술1. 면접 준비 기술2. 면접 시작기술 3. 면담기초기술4. 면담종결기술Ⅳ 결론Ⅴ참고문헌Ⅰ 서론 사례관리란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와 그 주변체계의 욕구를 발견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