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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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MI 기법
*에드워드 드보노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로즈 장학생으로 유학했고, 옥스퍼드 대학교를 비롯해 케임브리지 대학교, 런던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다. 원래 의학과 심리학을 공부했으며 ‘사고에 대한 사고’의 개념을 개척하고 30년 이상 연구해왔다. 그간 60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는데, 국내에도 《드보노의 창의력 사전》 《생각이 솔솔~ 여섯 색깔 모자》 《드 보노의 수평적 사고》 《생각연습》 등이 번역 출간되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로즈 장학생으로 의학과 심리학을 공부 한후 ‘사고’의 개념을 30년간 연구하여 60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여러 학교와 기업에서 채택하여 하였다. 뉴욕에 국제창조력사무국을 설립해 국제기구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수평적 사고’ 라는 개념을 처음 제시하였다. 에드워드 드보노의 주장은 ‘사고’도 가르쳐야 할 과목이며 노력하면 개발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사는데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고능력이다. 그럼에도 학교에서는 사고하는 방법을 별도로 가르치고 있지 않다. 여러 과목을 학습하다보면 저절로 배워진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사고는 논리적인 오류보다는 인식의 오류에서 온다. 인식을 바로 해야 제대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기술로 가르칠 수 있으며 기술이기 때문에 연습과 훈련을 하면 사고력은 증진될 수 있다.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7차 교육과정 이후 창의력은 한국 교육의 화두로 자리잡았다. 공교육은 물론이고 사교육 시장에서도 창의력은 대세가 되고 있다. 사실 사교육에서 창의력 교육을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 원래 사교육은 공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역할에 그친다는 것이 통념이었기 때문이다. 통념은 통념일 뿐이다. 공교육이든 사교육이든 현재까지의 통상적 교육환경에서는 창의력 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획기적인 교재가 개발되거나 교사의 지극한 노력이 있기 전에는 사상누각일 수 밖에 없다. 누구나 창의력을 외치기만 했지 그게 정확히 무엇인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능력이 신장되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창의력이란 게 생길리 만무하다. 스스로에게 되물어 보라.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일부 사교육업자들은 이런 질문에 대한 진리라도 알게 된 마냥 서로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교육 프로그램으로 창의력을 실현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한 마디로 이런 사람들의 수작은 모두 사기다. 창의력은 결국 아이들의 생각속에 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아이의 생각과 현상적 세계가 어우러져 화학반응을 일으킬 때 그 반응양상이 질서정연하면서도 독창적이고 자발적일 때 우리는 창의적 사고가 발현되었다고 한다. 아이가 이런일을 해내도록 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결코 방법을 가르치거나 지식을 전달해서 완성되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때론 아이들이 기껏 발현해낸 창의적 사고의 산물을 교사가 나서 부정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교사는 으레 지도안을 머릿 속으로 그리며 수업에 임하게 마련이다. 지도안이 무한대의 가능성을 내포할 수 없는데 반해 창의력의 범주는 무한대의 가능성을 지니기 때문에 교사의 의도는 종종 창의력을 저해 할 수 있다. 그림을 좋아하는 한 아이가 있다. 그는 매번 미술시간이 되면 설레는 마음을 가다으며 자신이 그리고 싶은 대상을 상상하곤 한다. 그런데 수업이 시작되면 교사는 “오늘의 주제는 풍경화에요” 라고 말해 버린다. 아이가 그리고 싶은 건 풍경화가 아닐수도 있다. 따라서 이 교사의 수업은 아이의 자발성을 원천적으로 봉쇄한 경우가 되고만다. 아이는 조금 실망했지만 선생님 말씀을 따르기로 한다. 그래서 산과 들, 마을을 그려넣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자기가 즐겨보는 만화영화의 한 장면을 떠올리며 하늘에다 UFO를 그려넣었다. 그러자 선생님은 “오늘 수업은 상상화를 그리는 게 아니라 풍경화를 그리는 거에요” 라고 말한다. 그림을 풍경화와 상상화로 나누는 것은 장르적 관점일 뿐 미술의 진정성을 가르는 기준이 될수는 없다. 결국 교사는 그림을 대하는 아이의 독창성마저 무시하게 된 것이다. 선생님의 지적에 아이는 고개를 갸웃거리면서도 UFO모양 위에 구름형상을 그리고는 흔적을 지우기 위해 검정색 크래용을 짙게 칠했다. 그런 다음 검은 구름 아래로 떨어지는 빗방울을 그리려다 잠시 생각에 잠겼다. ‘검은 구름에서 내리는 빗방울은 검은색이겠지? ’아이는 이내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검은색 빗방울을 그려나갔다. 빗방울은 빨간 지붕위에 내려 지붕을 온통 검게 물들이는가 하면 시냇물에 흘러들어 온통 검은 물결을 이루었다. 이런식으로 아이의 그림은 온통 검정색으로 메워져 갔다. 아이는 그리기를 마친다음 그림의 제목을 ‘비 내리는 우리마을의 풍경’으로 정해 선생님께 제출했다. 선생님은 기겁을 하고는 아이의 집에 전화를 걸어 아이의 정서가 불안하다는 둥 호들갑을 떨었다. 아이는 그저 자기 의식수준에서 현상의 내적질서를 해석한 것일 뿐이었으나 교사는 이를 엉뚱하게 해석한 것이다.
(1) PMI기법이란 무엇인가?
영국의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가 학교에서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고안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사고 프로그램 중에서 특히 사고의 폭을 넓히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고 있는 PMI(아이디어의 처리), CAF(모든 요인들을 고려), C&S(결말귀추의 고려), AGO(목표의 확인), AFC(대안 탐색), OPV(타인의 견해 고려)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PMI는 Plus, Minus, Interesting의 첫 문자로, 어떤 아이디어의 좋은 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을 찾아 기록하는 활동으로 단순히 감정에 의해 아이디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생각에 대한 탐구를 한 후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냉철한 판단을 통해 사고를 전개할 수 있다. 따라서 PMI 기법은 장면에 대한 시야를 넓혀준다.
이 방법은 De Bono(1973)가 고안한 기법으로 특정한 대상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각각 기록한 다음 이들 각각에 대한 문제 해결자 나름대로의 판단에 의해 이익이 되는 점을 찾는 기법이다. PMI기법은 제안된 아이디어의 장점(Plus), 단점(Minus), 그리고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을 따져 본 후 그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때, P, M, I를 철저히 분리해서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법은 동시에 여러 가지 요인들이 혼합되어 작용하는 사고의 상황에서 하나 하나씩의 단계를 거쳐 보다 냉철한 판단아래 사고를 전개시킬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2) PMI의 원리
P = Plus.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 당신이 좋아하는 이유)
M = Minus. 제시된 아이디어의 나쁜 점 (당신이 싫어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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