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창의성 계발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 계발의 입장
2 창의성 계발 기법들
1)탐구학습
2)브레인스토밍
3)씨네틱스
4)PMI
5)여섯색깔 사고의 모자
6)역할극
본문내용
제5장 창의성의 계발 기법

1. 창의성 계발의 입장

-교육이 문화 발전과 인격 완성에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는 어린이의 가능성을 중시하는데, 특히 창의성 계발은 이러한 가능성을 열어 가도록 지도하는 데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 창의성 교육의 두 가지 입장
① 인격 완성의 가능성의 입장: 어린이의 인격 가운데 이미 신장되고 잇는 측면과 신장되고 있지 않은 측면이 있음을 고려하여 골고루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완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능력이 골고루 조화롭게 발달되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능력의 부화가 생김 →능력의 개발이나 전체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도 어린이의 자발성 없이는 불가능하다.
-인간적인 가치의 실현이야말로 창의적인 교육의 기본
② 문화발전의 가능성을 개발해 나가는 입장: 교육은 본질적으로 문화 습득과 문화 창조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받아들인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장래 그 것을 이용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도 분명히 문화 발전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 문화적인 기능성과 인격적인 가능성은 각각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보완하면서 문화적인 내용이 어린이의 인격완성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함
-문화 발전과 인격 완성 가능성 계발을 위해서는 당연히 종래의 능력에 관한 견해를 재검토가 필요함
능력이란 무엇인가?
․ 능력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창의적인 능력을 길포드의 수렴적인 사고와 확산적인 사고의 개념에 의거하여 쉽게 생각해버릴 수 있음→매우 협소한 의미
․ 인간이 현실 생활을 개척해 나가는 것을 개성과 사회와의 상호관계 가운데에서 이루어지며, 개성을 개발하는 능력과 사회를 개발하는 능력이 따로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음
더 나아가 d들 두 능력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생활을 창조해 나가는 능력이 되고 있음.
참고문헌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실기교육 방법론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4) 창의력 발달의 원리5) 창의력 계발기법 6) 창의력 검사7) 창의력과 교육 8)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9)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1) 창의력의 개념 창의성이란?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1) J. P. Guilford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 (2) Howard Gardner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

  • 청소년의 자연체험활동 지도
  • 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브레인스토밍, 자기계발,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브레인스토밍, 자기계발,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목차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I. 브레인스토밍II. 자기계발1. 자기계발의 개념2. 자기계발의 착안점III.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1. 문제인식2. 창의적 문제해결* 참고문헌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I. 브레인스토밍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려는 일종의 회의방식으로, 단 하나의 구체적인 과제를 부여하여 일정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다양한 사고【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사고1) 창의적 사고의 기능2) 창의적 사고의 과정3. 창의성 교육1) 창의성과 유아2) 창의성과 교사3) 창의성과 부모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1) 창의성 계발 이론2) 창의성 계발 기법3) 창의성 프로그램Ⅲ. 나오는 말1. 창의성 관련 동영상2. 창의성 관련 신문기사Ⅰ. 들어가는 말지식정보화 사회는 변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창의성 & 다양한 사고목차Ⅰ. 들어가는 말창의성의 정의 1) 인지적 접근2) 성격특성론적 접근3) 과정론적 접근4) 통합적 접근Ⅱ. 본 론2. 창의적 사고 1) 창의적 사고의 기능2) 창의적 사고의 과정목차3. 창의성 교육 1) 창의성과 유아2) 창의성과 교사3) 창의성과 부모4) 창의성 계발 기법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 1) 창의성 계발 이론2) 창의성 프로그램Ⅲ. 나가는 말Ⅰ들어가는 말지식 정보화 시대현명한 인간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