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창의성 계발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의성 계발의 입장
2 창의성 계발 기법들
1)탐구학습
2)브레인스토밍
3)씨네틱스
4)PMI
5)여섯색깔 사고의 모자
6)역할극
- 본문내용
-
제5장 창의성의 계발 기법
1. 창의성 계발의 입장
-교육이 문화 발전과 인격 완성에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는 어린이의 가능성을 중시하는데, 특히 창의성 계발은 이러한 가능성을 열어 가도록 지도하는 데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 창의성 교육의 두 가지 입장
① 인격 완성의 가능성의 입장: 어린이의 인격 가운데 이미 신장되고 잇는 측면과 신장되고 있지 않은 측면이 있음을 고려하여 골고루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완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능력이 골고루 조화롭게 발달되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능력의 부화가 생김 →능력의 개발이나 전체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도 어린이의 자발성 없이는 불가능하다.
-인간적인 가치의 실현이야말로 창의적인 교육의 기본
② 문화발전의 가능성을 개발해 나가는 입장: 교육은 본질적으로 문화 습득과 문화 창조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받아들인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장래 그 것을 이용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도 분명히 문화 발전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 문화적인 기능성과 인격적인 가능성은 각각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보완하면서 문화적인 내용이 어린이의 인격완성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함
-문화 발전과 인격 완성 가능성 계발을 위해서는 당연히 종래의 능력에 관한 견해를 재검토가 필요함
능력이란 무엇인가?
․ 능력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창의적인 능력을 길포드의 수렴적인 사고와 확산적인 사고의 개념에 의거하여 쉽게 생각해버릴 수 있음→매우 협소한 의미
․ 인간이 현실 생활을 개척해 나가는 것을 개성과 사회와의 상호관계 가운데에서 이루어지며, 개성을 개발하는 능력과 사회를 개발하는 능력이 따로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음
더 나아가 d들 두 능력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생활을 창조해 나가는 능력이 되고 있음.
- 참고문헌
-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