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기법 창의적 사고 개발 기법- 수렴적 사고 PMI기법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렴적 사고
6. PMI기법과 PMR기법의 예시
5. PMR기법
4. PMI기법의 원리
3. PMI기법의 절차
2. PMI의 의미
1. PMI기법의 개념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는 미리 예측되지 않은 정해져 있지 않은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는 사고에 반해 수렴적 사고는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이나 답 가운데 가장 적합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는 사고이다. 따라서 의견을 만들어 내는 게 확산적 사고이며 의견을 판단하는 게 수렴적 사고이다.
PMI기법의 개념
PMI기법은 수렴적 사고에 대표적인 도구이며, 이 기법은 육색 사고모를 만들기도 한 창의력개발기법의 대가 E. de bono가 개발한 사고기법으로서 ‘인지사고프로그램’속의 사고기법이다. 이 도구는 ‘Serious Creativity: Using the Power of Lateral Thinking to Create New Ideas’라는 책에서 처음 나온 기술이다.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P(Plus 좋은 점), M(Minus 나쁜 점), I(Interesting 흥미로운 점)으로 평가하는 방법. 즉,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재미있는 면 등으로 제안된 아이디어를 모든 측면으로 고려해 보고, 발생되는 득과 실을 분석해보고, 또 반대의 결정을 내릴 때 발생되는 득과 실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득과 실을 따져 최선의 선택을 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여러 가지 사고 판단 기준이 있을 때 혼합되어 작용하여 판단이 흐려짐을 방지해 좀 더 냉철한 판단 아래에서 사고를 전개시킬 수 있다.
PMI의 의미
Plus(강점), Minus(단점), Interesting(흥미로운 점)의 각각의 앞 글자를 딴 이름이다.
구분
설명
P
(Plu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다양한 사고【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사고1) 창의적 사고의 기능2) 창의적 사고의 과정3. 창의성 교육1) 창의성과 유아2) 창의성과 교사3) 창의성과 부모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1) 창의성 계발 이론2) 창의성 계발 기법3) 창의성 프로그램Ⅲ. 나오는 말1. 창의성 관련 동영상2. 창의성 관련 신문기사Ⅰ. 들어가는 말지식정보화 사회는 변

  • [교육학] 교육심리언어의 발달과 창의력
  • 개발과 향상을 위한 10가지 방안 1) 어린이가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장한다. 2) 어떤 원리를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비범한 질문이나 아이디어가 귀중한 것임을 인정한다. 4) 솔선하여 스스로 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5) 압력을 줄이도록 한다. 6) 반추하여 생각할 시간을 마련해 준다. 7) 개인차를 존중해 준다. 8) 창의적 사고를 진행하는 동안은 무질서를 인정해 준다. 9) 어린이가 원하는 아이디어를 설명해 준다

  • 브레인 스토밍 BrainStorming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어렵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주제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자유롭게 자기 생각을 털어놓는 방법으로 창조적 집단사고라고도 부른다.텍사스 A&M대학 니콜라스 콘 교수팀은 연구 참여자들에게 2~4가지 주제를 준 뒤 인터넷 메신저로 이른 바 브레인스토밍을 하게 하고 그 내용을 분석했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 결과 단어들이 나타내는 의미가 서로 비슷했고 하나의 생각이나 가능성에 생각이 고정

  • [학사] [교육관련 석사논문]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 개발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논문의 개요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효과 차이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은 창의력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양 측으로 구성된 Treffinger(1980)의 창의적 학습모형을 바탕으로 하고 한국교육 개발원의 사고력 프로그램과 Osborn과 Parnes의 CPS 모델을 근거로 여러 창의력 개발 기법들을 프로그램의 각 단원의 목표에 적합

  • [교과교육론] 창의적 기법
  •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참고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개념을 정리하자면, 새롭고 적절한 것을 만들거나, 생각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한 인간의 동기, 태도, 능력, 방법이 지속적으로 통합되는과정에서의 인간의 전체적 특성으로 정리한다. 2)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1) 창의력의 계발 절차창의성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이상적인 절차를 확립해야 한다. 창의적 사고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