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계발]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창의력계발 훈련기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창의력 계발

I.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II. 창의력계발을 위한 훈련기법
1. 브레인스토밍 방법
2. 체크리스트법
가) SCAMPER기법
나) MIT의 체크리스트
3. 속성열거법
4. 기타 창의력 계발방법
가) 여섯 가지 사고모자 기법
나) PMI 기법
다) 발견적 문제해결법
라)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
본문내용
창의력 계발

창의력은 개인적 능력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그것을 후천적으로 계발 ․ 육성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능은 아동기까지 가속적으로 발달하다가 15세 정도에 이르면 성인의 90%수준에 달하게 되고, 20세 정도에서 정점을 이루고 그 이후에는 완만한 하향곡선을 그린다. 반면에, 창의력은 30세 이후까지 서서히 발달하다가 점차 하향곡선을 그리며, 70세 이후에는 다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명가 10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창의력을 발휘한 평균연령을 분석해 본 한 연구결과에서도 그들의 평균연령이 74세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의력은 지능보다도 후천적으로 계발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겠다. 그동안 많은 연구결과들도 창의력은 후천적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서 학습되는 능력이라고 밝히고 있어 그 계발 가능성을 말해 주고 있다.
Malzman(1960)은 일차적으로 훈련을 통하여 창의적 반응을 강화시켜 창의적 행동을 보다 많이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Torrance(1988)도 창의력은 타고난 것보다도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계발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Meadow와 Parnes는 창의력이 훈련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 과학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들은 버펄로 대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해서 한 학기 동안 창의력 코스를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비교해 본 결과, 학생들의 능력 수준은 비슷하면서도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에서 94%(약 2배) 이상 차이가 났다고 발표하였다.
다음에서는 창의력을 계발하는 방법으로 창의력 계발을 위한 가정과 교사의 역할과 훈련기법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계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I.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창의력은 부모와 교사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계발 가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창의력 향상을 위해서 부모나 교사들은 학생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강화시켜 주고, 계발해 주며,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초등학교, 중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
  • 위한 전략과 방법① 기본 환경.p3② 지도 방법.p4③ 수업 전략.p4④ 훈련 방법.p53)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① 부모의 역할.p8② 교사의 역할.p83. 결 론: 창의성

  • [교과교육론] 창의적 기법
  • 방법이 지속적으로 통합되는과정에서의 인간의 전체적 특성으로 정리한다. 2)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1) 창의력의 계발 절차창의성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이상적인 절차를 확립해야 한다. 창의적 사고력을 계발시키기 위한 다섯 단계의 활동은 다음과 같다.① 민감성 획득 단계: 사고를 할 때는 사고할 내용이 요구되며, 사고의 내용은 대상에 대해 가지는 민감성의 정도에 의해 요구되며 민감성의 정도에 이해 그 질

  • 한국을 뒤흔든 세일즈 마케터
  • 위한 투자에도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았다.억대 수입을 올리는 성공한 세일즈맨이 됐지만 최처장은 지금의 자리에 만족할 수 없다고 한다. 이왕 시작했으니 방문 판매업계 최고의 판매왕이 되겠다는게 그녀의 꿈이다.9-9. 최인옥 처장의 신바람 세일즈 기법일에 미쳐야 성공한다가족사랑 없이 고객사랑 없다고객의 카운슬러가 돼라자기계발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10. 맺음말 - 내가 만난 7명의 스승우리나이로 39살인 양영주 FC를 제외하고 이

  • 창의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키울수 있을까
  • 기법과 예절을 철저히 교육하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할 것이다.3.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창의성이란 훈련과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 즉, 교육을 통해 육성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창의성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Torrance는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서 교사가 취해야 될 다섯 가지 원리를 제시했다.첫째, 엉뚱한 질문을 존중한다.둘째, 엉뚱한 생각을 존중한다.셋째, 학생들에게 그들의 생각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한 곳을 방문
  •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부모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이다.부모교육이란 부모역할의 방법에 대한 지침으로서, 참가자들에게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나 인식 또는 기술들을 전달해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일종의 교육 프로그램이다.현대의 부모교육은 유아교육 및 발달을 핵으로 가정의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 유대관계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