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Gagne의 수업원리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Gagne의 수업원리

(1) 정보와 지식의 수업

(2)지적 기능의 수업

(3)인지전략, 창의력의 수업

(4)태도 및 가치관의 수업

(5)운동기능의 수업

Ⅱ.인지전략⋅창의성의 영역

1. 왜 창의성인가?

(1)한국의 창의성 연구의 역사

(2)한국의 창의성 교육

2.창의성의 유형

(1)Osborn(1953)

(2)Maslow(1954)

(3)Torrance(1957)

(4)Guilford(1970)

(5) 창의력의 본질

Ⅲ. 창의성 개발을 위한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육색 모자 사고기법

3. 스캠퍼 기법

4. PMI 기법 (수렴)

Ⅳ.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

1. OM의 목적 및 운영

2. OM의 과제

3. OM 교육과정 활동

4. OM의 장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인지전략, 창의력의 수업
인지전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 기억 및 사고를 통제하는 내적 과정을 말한다. 인지전략은 처음 대하는 문제 상태에서 새롭고 독특한 해결방안을 다양하고 치밀하게 ‘창안’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Gagne의 인지전략은 창의력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Gagne는 인지전략 개발을 위해서 많은 지적기능을 교육할 필요가 이음을 시사하고 있다. 인지전략 및 창의력의 수업을 위한 원리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문제 사태를 빈번히 제공하여 그 해결절차와 해결안을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본적 기법을 제공한다.
⋅다양한 영역에 걸쳐 많은 지적 기능과 지식을 철저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창안된 독특한 해결안에 대해서는 적절한 강화를 제공하도록 한다.

(4)태도 및 가치관의 수업
태도는 사람, 사물, 장소, 개념 등에 대한 개인적 선택을 통제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학습자의 학교학습 전반에 대한 태도가 학교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도덕교육과 인간교육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의 형성이 중요하다. 태도 및 가치관의 수업을 n이한 원리는 다음과 같다.

⋅가르칠 태도와 가치관을 분명하게 확인한다.
⋅적적한 시범 인물에 의한 시범을 보여 줌으로써 모방을 자극한다.
⋅태도의 대상에 대한 유쾌한 경험을 가능한 많이 제공하도록 한다.
⋅가르치려는 태도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활동에의 소속 또는 집단활동의 조직을 자극한다.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태도 및 가치관을 발견하도록 격려한다.

(5)운동기능의 수업
Gagne에 따르면 운동기능은 비교적 단순한 운동연쇄 반응이 조합되어 이루어진 복잡한 운동행동으로 정의된다. 운동기능은 실제로 모든 교과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이다. 목표로 설정한 운동기능이 의식적이 s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도 의도한 대로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숙련 수준에 이르도록 교육해야 한다. 운동기능의 수업을 위한 원리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전경원, 2006
창의성 교육 - 창의적 문제헤결력 계발과 교육 방법, 이대출판부, 조연순,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특성,목표,문제해결과정, 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외국사례,교수학습방법,학습전략
  • 교육, 수학수업)의 목표1. 이해면2. 기능면3. 태도면Ⅳ.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문제해결과정1. 문제 이해 2. 해결 계획의 수립3. 계획의 실행4. 결과의 검토Ⅴ.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외국 사례1.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수학교육 목표의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2. 기초, 기본 기능의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3. 문제해결을 여전히 강조하고 있으며 더욱 발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4. 계산기와 컴퓨터 등 교육공학의 활용과 다양한 수

  • [교육용]교육용 웹사이트,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용 통신망
  • 수업에 알맞은 특정한 주제가 있다기보다는 어떻게 구성해 나가야 하는가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수학 교과수학 교과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의 획득, 수학적 기능의 습득, 문제 해결력 신장 등을 직접적인 주요 목표로 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을 간접 목표로 한다. 이 목표에 비추어 본다면 수학과 수업에서 웹 기반 수업자료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의 획득, 수학적 기능의 습득을 위한 교수․학

  • 교수학습과정요약
  • 문제점을 찾아 지도하는 처방적 행동이지만 학습은 학생행동의 결과를 그대로 기술하는 기술적 입장이다.교수 연구의 대상은 교실 사태이지만 학습의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실 또는 단순화된 수업장면을 대상으로 한다.이상적인 수업이란?수업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확인하도록 한다.학습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이 조화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주어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한다.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해 나가므로 교수자의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이며 영유아교수학습에 있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① 영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해 나가므로 영유아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② 학습자는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③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촉진하여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④ 탐구학습의 과정은 일종의 사회적 과정이므로 사회적 기능을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