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파리의 연인, 내 이름은 김삼순 -신데렐라 네러티브와 그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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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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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신데렐라 네러티브와 그 실례
A. 신데렐라 네러티브
B. 실례
3. 파리의 연인
A. 이야기 구조
B. 캐릭터 특성
4. 내 이름은 김삼순
A. 이야기 구조
B. 캐릭터 특성
5. 정리하기
A. 김삼순이 보여 준 신데렐라 네러티브 극복의 가능성
B. 김삼순의 한계
C. 결론
본문내용
<사랑은 그대 품안에>, <별은 내 가슴에>, <파리의 연인>, <황태자의 첫사랑>, <풀하우스> 등은 지난 시간 시청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들로 공통적으로 신데렐라 이야기를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
그런데 대중의 인기를 얻는 데 성공하여 드라마 제작자들이 매우 유용하게 쓰는 신데렐라의 서사 구조는 비평가들로부터는 혹독한 비판을 받아 왔고 또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신데렐라 이야기가 남성에게 의존적이며 무능하며 주체적 삶을 영위하지 못하는 부정적인 여성상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남성 지배를 공고히 하려는 가부장제와 공모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비판을 뒷받침하는 것은 콜레트 다울링의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론인데 다울링은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억압된 태도와 불안이 뒤섞여 여성의 창의성과 의욕을 한껏 발휘하지 못하는 일종의 미개발 상태로 묶어 두는 심리 상태”(1988)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들의 불안한 상태를 남성의 힘을 빌려 극복하려는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가부장적 사회에 공모하는 비주체적인 망상임에 시급히 극복되어야 할 우리 시대의 과제이건만 TV드라마를 비롯한 미디어에서는 여전히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이용하여시청률 경쟁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반갑기는 <내 이름은 김삼순>을 비롯한 최근 몇몇 드라마에서는 이전에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여성관을 제시하며 시청자들의 호응을 받기도 하였다. 아직 그 한계점은 명백 하였지만 나름대로 의미가 있었던 이러한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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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oo4***
    (2006.12.06 18: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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