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서론
요즘은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옷치장 등의 한국문화열풍이 우리나라 대부분 도시를 휩쓸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향상에 의해서 “한류”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고 TV,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매체에서는 항상 “한류”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사회학자의 말에 의하면 “사회에 새로운 것이 나타나면 새 제도 ,새 체제, 새 조치 ,새 사상 ,새 물질 ,새 개념 ,새 공구, 새 동작 ,요컨대 이 새롭게 나타난 것을 꼭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런 새롭게 나타난 단어는 새 사물, 새 현상, 새 개념을 제일 직접적으로 반응하고 기록한 것 이여야 한다고 말한다.
사회학자는 “한류”란 한국 문화의 유행에 대한 통칭이라고 한다. 한국의 독특하고 소박한 한국식 생활 방식이 중국에서 새로운 유행 풍조를 일으키는 것이다. 면밀히 보면 “한류”는 중국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모습이 복잡하기는 하지만, 결국은 대중문화와 소비문화의 범위에 속한다. 이것의 탄생은 세계 범위에서 현대 공업 사회 심지어 후 공업 사회에 따라서 생긴 대중문화, 실용철학, 향락주의, 소비주의의 문화조류와 관계가 없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한류”에 대해서 나는 한 편으로 치우쳐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변증법적인 인식으로 이해하고 시세를 잘 판단하고 관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중국에서의 한류의 발전을 관찰을 통해서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한류(寒流)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댄스음악과 드라마, 패션 열풍이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 몰아쳐 본래의 의미를 바꾸고 이제는 새로운 의미의 한류(韓流)로 거듭나게 되었다.
한류는 중국 대륙을 뛰어넘어 홍콩과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까지 거센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문화가 동아시아의 대중적 문화 영역에서 독특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것은 10대 중심인 대중문화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수한 영역에서의 문화접변 현상이 전체적인 문화상을 변화시키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문화적 특성을 고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동일한 의미로 특히 중국에서는 한국 팬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하한쭈(哈韓族)와 한국 마니아란 뜻의 한미(韓迷)라는 언어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으며, 이것을 단순한 문화접변 현상의 결과로 나타난 언어의 생성으로 한정하기에는 그 파급효과와 영향력이 상당히 크게 자리잡고 있다.
한류(韓流)의 배경
중국에서 한류가 본격적으로 몰아친 것은 1998년 대만에 2인조 남성 댄스 가수 ‘클론’이 상륙하면서부터이다. 일본의 댄스보다 힘이 넘치고 무술을 보는 듯한 극적인 구성의 클론의 댄스는 중국인들의 맘을 사로잡았으며, 무엇보다 쉬운 멜로디로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들로 일찍이 한류의 길잡이 역할을 하였다. 초기 한류의 유형은 몇몇의 인기가수들의 의해서 확산된 한국대중가요의 형태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단지 1~2년만에 중국 본토와 홍콩은 물론 베트남 등 중화 상권이 미치는 동남아에까지 확산되어 이제 한류의 물결은 단지 연예인 몇 명의 유명세를 넘어서서 가요, 음반은 물론이고 드라마, 영화, 게임 심지어 음식과 옷과 헤어스타일에 이르기까지 퍼져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와 문화론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들머리2002년 월드컵으로 ‘한국’이라는 국가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2006년 TIME지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에 ‘비(rain)’ 가 선정됨에 따라 세계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에 이전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는 한류(韓流, Korean wave)가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작년 2006년 한해 국내 영상물 수출은 2005년 123,493천$에서 147,7

  •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서론‘한류’라는 말은 1990년대 말에 처음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것은 중국의 언론매체가 만들어 사용한 용어로, 중국, 타이완, 홍콩 등의 중화 문화권에서 일어난 한국의 대중문화 붐을 가르킨다. 몽고, 베트남, 태국, 일본 등지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보고됨에 따라 이 용어는 중화권을 넘어서서 범아시아권의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보도하면서 한류는 일반인들에게 아주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한류 현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8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한류의 문제점에 대하여한류, 지금 시대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용어이다. 그만큼이나 한류는 급속도로 퍼졌고 한류열풍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친숙하기까지 하다. 이런 한류는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이라고 간단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류는 드라마에서부터 음악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국가의 이미지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한류의 문화론적 이해
  • 전략 마련, 즉 지속적인 국제표준화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을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국제표준이라는 세계 규범 등재가 필수적이다.이렇듯 여러 가지 방법의 실천과 모색을 통해 우리나라에 잠들어 있는 고유한 전통을 끄집어내어서 세계에 알리며 이를 통해 연예인등 대중문화에만 제한된 한류만을 만들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속의 한류를 만들어 내어야한다. 이 한류 현상을 통해 문화적인 파급효과를 내어 많은

  • [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 1) 아리랑 TV의 발전 - 8(2) 아리랑 TV의 역할 - 93) 스카이라이프 (1) 스카이라이프의 출범 - 10(2) 스카이라이프의 문제점 11 6.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12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14Ⅲ 결 론7. 스카이라이프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1) 위성방송의 미래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