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위성방송이란 ---------------------------------------- 2
2. 위성방송의 도입목적과 필요성 --------------------------- 2
3. 위성방송과 케이블TV ---------------------------------- 4

Ⅱ 본 론
4. 해외위성방송의 확산ㆍ 현황 ----------------------------- 5
5. 한국위성방송의 현황
1) 국내 수신가능한 외국 위성방송 ------------------------- 7
2) 아리랑TV
(1) 아리랑 TV의 발전 ------------------------------- 8
(2) 아리랑 TV의 역할 ------------------------------- 9
3) 스카이라이프
(1) 스카이라이프의 출범 --------------------------- 10
(2) 스카이라이프의 문제점 -------------------------- 11
6.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 12
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 14

Ⅲ 결 론
7. 스카이라이프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1) 위성방송의 미래상 ------------------------------------- 14
2)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16
3) 해외 위성방송과의 비교를 통한 전략 ------------------ 17
4)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언 -------------------------- 18
본문내용
1. 위성방송이란

위성방송은 지구로부터 약 35,784km상공에 위치하는 방송위성(BS : broadcasting satellite)을 이용해 텔레비전 방송이나 PCM(pulse code modulation)방송 등의 각종 방송이 직접 수신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위성은 수신측이 개별수신이나 공동수신이냐에 따라 고출력형과 중출력형으로 나눌 수 있다. 세계각국의 위성방송은 개별 수신형태인 전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공동수신형태인 CATV(유선TV) 등에의 분배를 목적으로 한 중출력형의 방송 위성도 있다.
출처 : www.skylife.co.kr
위성방송의 장점으로는 위성으로부터 직접 전파를 송신하기 때문에 화질의 첨화가 작고 화상이 깨끗하고, 전국 동시 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난시청지역에서도 깨끗한 영상을 볼 수 있고, PCM(펄스부호변조)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자연 또는 전쟁 등의 재해를 입지 않고 긴급시에도 전국이 일제히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 등을 꼽을 수 있다.
초반 아날로그 방식으로 시작되었던 위성방송은 90년대 중반부터 디지털 방식으로 실시되고 있다. 디지털 위성방송은 흑백TV가 칼라TV로 바뀐 만큼이나 혁명적으로 평가된다. 사운드나 영상의 선명도 차원을 넘어서 시청자와 방송국간 소통하는 '쌍방향 TV'가 현실화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콘텐츠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2002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디지털위성방송의 기대효과와 과제 2002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미디어는 콘텐츠다 심상민 김영사
외국 위성방송의 국내수신에 관한 연구 1997 이수영 한국방송개발원
방송시장 개방과 문화정체성 확보 방안 연구 2001 박소라 외방송위원회
뉴미디어 방송 1996 장경환 한국문화사
외국 위성방송의 채불구성과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외국 위성의 해외방송전략과 대응방안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아리랑 TV 방송 백서 2002 국제방송교류재단
신문과방송 2002년 5, 8월호 2002
정보사회론 2000 전석호 나남출판사
www.arirangtv.co.kr
www.skylife.co.kr
www.kbc.or.kr
www.seri.org
www.mic.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등장배경,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 규제의 문제점 및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방향 분석
  • 위성방송(DBS ; Direct Broadcasting Satellite) Ⅴ. 뉴미디어의 특성Ⅵ. 뉴미디어 용어 정리1. DSP / Digital Signal Processing / 디지털신호처리 2. PDA / Personal Digital Assistants /개인용 디지털 보조기3. PORT의 종류 및 기능Ⅶ. 뉴미디어 규제의 문제점Ⅷ.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방향 1.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기본방향2. 제작유통 정책의 방향1) 프로그램 제작 산업2) 유통3. 방송네트워크 연계정책의 방향1) 방송네트워크간 연계방안 2) 방송망과 통신망의 연계방향4.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 위성방송의 활성화 방안
  • 위성 방송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제 1 절 한국 위성 방송의 문제점 1. 독립 제작사의 문제 2. 대표 채널 구축 문제 3. 지상파 재전송 협상과 지상파 규제 제 2 절 한국 위성 방송의 발전 방안 1. 독립 제작사의 활성화 2. 방송 시장 활성화 방안 (위성과 케이블의 협력) 3. 유료화 채널의 개발 방안 4. 지상파 재송신 허용 5. 인력 확보 방안 6. 상업성을 극대화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7. 디지털 위성의 특성을 살린 서비스의 제공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

  • [특수미디어론] 위성방송, DMB 의 역사,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방송통신용 인공위성으로 95년 8월에 가 발사되면서 위성방송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었다. 1999년 12월에는 위성방송을 위한 통합방송법이 국회를 통과하여 2000년 12월 한국통신 주축의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이 컨소시엄에서 디지털 위성방송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은 KT, KBS, MBC 및 조선, 중앙, 동아일보 등 유력언론사와 삼성전자, 휴맥스 등이 주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02년 3월 스카이라이프(Skylife)란

  •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의 배경, 특징, 장점과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의 과제 분석
  • 위성방송정책과 사업의 위기Ⅸ. 우리나라 위성방송정책 과제1. 위성방송 사업자 구도1) 공영방송의 위상문제2) 한국통신의 단독 지배주주 문제3) 1 Grand Consortium 방식2. 프로그램 편성의 문제1) 공영방송의 의무재송신2) 외부적 다원주의와 공익의무3) 프로그램 편성방향3. 요금문제와 채널 수 4. 케이블 TV와의 관계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는 최초의 디지털방송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아날로그 시대의 규제 유산으로

  • 국내 IPTV 도입과 해외 사례를 통한 향후 전망
  • 방송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VoIP, WiBRO, DMB, IPTV 등 유무선 통합, 음성 데이터 통합, 통신방송 융합이 구현되는 신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함으로써 서비스 융합, 단말기 융합이라는 컨버전스 패러다임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특히 통신 ․ 방송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이미 위성 및 지상파 DMB가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했을 뿐만 아니라, 2006년 12월에는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시범 서비스를 실시했다.그중에서도 IPTV는 통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