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기 전기
1. 아동기 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⑴ 성역할에 대한 인식
⑵ 자아개념의 형성
3) 정서적 발달

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사회적적 발달의 관심영역

Ⅱ. 아동기 후기
1. 아동기 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⑴ 구체적 조작사고의 획득
⑵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
3) 사회적 발달
⑴ 학교와 사회적 발달
⑵ 친구관계의 경험
⑶ 팀 스포츠의 경

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
본문내용
Ⅰ. 아동기 전기

1. 아동기 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신체적 발달
- 완만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
- 운동기능의 발달
- 스포츠와 단체놀이에 대한 관심 향상

2) 인지적 발달
- 기초적 수준의 도덕발달 형성
-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
- 각 이론의 도덕적 발달
·프로이드와 정신분석 이론 : 초자아의 발달
·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 : 타율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
·행동이론 : 아동이 스스로 상과 벌을 적용하기 시작하는 것
·사회적 학습이론 : 모방의 과정을 통해 아동이 규범적 행동을 학습

3) 사회적 발달
⑴ 성역할에 대한 인식
- 전체적인 자아개념에 자신의 성을 연관시킴
- 부모, 친구들에 의해 성역할에 대한 기대와 보상, 자극, 벌을 통해 내면화
- 엄격하고 고정적인 성역할 기준을 가짐
⑵ 자아개념의 형성
- 자아개념 : 개인이 자신의 것으로 동일시하는 개인적 특성에 대한 지각이나 느낌
- 미들러가 제시하는 'ME'의 기본요소
·자신에 대한 타인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
·다양한 활동이나 상황에 대한 타인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서론- 본론1. 아동기의 발달1) 신체 발달2) 인지 발달3) 도덕성 발달4) 아동기의 사회 및 정서 발달2. 아동기와 사회환경1) 아동기와 가족환경2) 아동기와 교육환경3) 아동기와 사회환경3.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1)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2) 일반 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3) 요보호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4)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결론- 참고문헌서론 아동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생활

  • 아동기의 신체 운동 발달(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발달, 아동기신체발달, 아동기인지발달, 아동기언어발달)
  • 환경 -아동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조장하고 문제를 통찰력 있게 해결하도록 자극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내재적 동기 -아동의 활동 결과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창의적인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내재적인 즐거움을 손상시킬 수 있다. *성취 : 동기의 역할 - 외재적 동기는 보상과 처벌과 같은 외적 유인물에서 비롯되며, 내재적 동기는 호기심, 도전, 의지와 같은 내적 요인에 기초한다.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청소년 복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1) 탈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인과관계4) 조망수용2.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 인간행위가 일어나는 시기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Piaget는 물리적 환경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유기체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 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학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아동기의열등감을유발하는요인과대처방안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본인의 초등학교 시절에 경험한 열등감을 근거로 아동기의 열등감을 유발하는 요인과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볼 것 목차들어가기 뉴스1. 초등학교 시절에 내가 경험한 열등감2. 경험을 근거로 하여 아동기의 열등감 유발 요인을 알아보자.3. 아동기의 열등감을 제거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자.열등감에 대한 뉴스로 시작하겠다.키 작은 초등생, 우울증 3배 이상 높아져아시아투데이=이순용 기자 사춘기가 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에 따른 최근 사회적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정책, 제도 등)을 찾아보고,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제시해 주세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에 따른 최근 사회적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정책, 제도 등)을 찾아보고,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제시해 주세요.목 차Ⅰ.서론Ⅱ.본론1) 양천구 입양아 학대 사망 사건2) 15개월 여아 김치통 시신 유기 사건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이 성인이 되는 시기는 국가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만 18세에서 20세 사이에 성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