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 한국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5
한국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I. 서론
한국사회는 결혼이주자와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 국경을 넘는 인구 이동의 증가로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를 맞고 있다. 행정안전부(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자녀는 모두 126만 5,006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는 2010년 1,139,283명에 비해 11%가 증가한 것으로 점차적으로 한국 사회 내 외국인 인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2006년 한국이 다문화사회임을 선포하고 그와 관련한 법령이 반포되고 있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그를 지원 할 정부정책 뿐 아니라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단일민족이라는 특수한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피부색이 다르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주민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드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급격히 변화하는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를 위한 준비가 대처가 필요하며 그 중 한 가지가 교육일 것이다.
현재 주로 진행되는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들은 주로 ‘다문화 대상자’를 중심으로 언어교육 및 문화체험을 통해 이주민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이주민의 적응을 돕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는 별도로, 일반인의 인식전환에 목적을 둔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으로 보인다. 이는 다문화 사회에서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는 이주민을 ‘공존’ 또는 ‘상생’의 대상으로 인식이 부족한 것이 우려된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및 현재 정부와 시민사회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1. 다문화교육 개념
다문화교육은 다문화시대에 교육을 통하여 문화 간의 상호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인종적, 민족적으로 다양화되면서 그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교육은 평등, 다양성 내의 통합, 정의를 중시하는 민주주의적인 교육의 실천뿐만 아니라 인종, 성, 사회계층 간의 차별을 없애는 교육을 지향하여왔다.
가장 폭넓은 의미의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민족, 인종뿐만 아니라 계층, 성별, 지역 등에 의해 발생되는 다양한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과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문화적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편견이나 갈등문제에 스스로 대처하고 나아가 상호 소통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모든 교육활동” 다문화시민 없는 다문화 교육(황정미, 2010), p101 재인용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은 각 나라에서마다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으나, 일반적인 다문화교육의 정책 양상을 살펴보면 해당 이주국가에의 적응을 위한 언어교육, 문화이해 교육, 소수집단의 민족문화 및 언어교육, 정보화, 직업교육, 일반 국민과 소수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이해와 소통을 위한 다문화이해 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 추진현황, 과제 및 성과분석 연구(박성혁 외) p33
1) 다문화교육 주요 요소
미국의 대표적 학자인 뱅크스(Banks)는 다문화 교육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말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의 이해(김선미김영순, 2008) p23
① 모든 시민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창출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혁운동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Ⅱ」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양계민, 2011
「다문화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2008
「다문화시민 없는 다묺과 교육, 황정미, 2011
「대학생 다문화 감수성 함양 교육모듈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다문화주의 개선방안 - 한국과 캐나다의 정책과 교육프로그램 비교를 중심으로
  • 우리나라 다문화주의 개선방안 - 한국과 캐나다의 정책과 교육프로그램 비교를 중심으로Ⅰ. 서론다문화주의는 이제 지구촌 시대의 새로운 물결이다.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국제결혼의 증가 등으로 우리 사회도 점차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2010년 6월 말 현재 우리나라에 거주 목적으로 정주하는 외국인이 전 국민의 2%를 넘게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 즈음에는 약 10%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김성희, 「정부의 이민 다문화정책 현황과 개선방

  • [다문화가정] 다양한 가족의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에 있어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가장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 학교나 지역 교육청의 필요한 지원 등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문제에서 주요 문제점을 분석하는 가운데 이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이 어떠한 차원에서 설정되어야 할지 그 시사점을 추출해 보고자한다.1.1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가족의 개념: 현대사회에서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부부중심의 핵가족은 더 이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다문화사회에서의 정보화교육 정책 지원방안」박영식, 한국정보화진흥원(2009))다문화 가정 관련 법률다문화가족지원법다문화가족지원법의 내용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생활정보 제공과 교육지원, 아동의 보육 및 교육지원,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 등 결혼이민자와 가족구성원의 사회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다문화가족지원법」이 2008년 3월 21에 제정되어 2008년 9월 22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전국적으로 80개가 운영 중인 ‘결혼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2) 내용(3) 교수-학습 방법(4) 평가제 3 장. 결 론1. 사회변화와 새로운 사회과 교육방법2. 현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교육의 방향-참고문헌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요즈음 학

  •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정책 연구
  • 다문화가족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한국 사회의 한계점Ⅱ. 본 론1.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문제1) 결혼이민자가족2) 새터민 가족의 인구학적 특성 및 정착 현황3) 다문화가족의 대두와 자녀교육2. 다문화 관련 사회적 지원1) 이주민의 지위 및 처우 관련 법적 지원2) 이주민의 문화적▪사회적 통합을 위한 지원 3. 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책1) 다문화가족정책의 특성2) 결혼이민자가족과 관련된 법 및 제도3) 다문화가족정책의 과제Ⅲ. 결 론1. 다문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