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 한국사회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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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5
발표자료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I. 서론
한국사회는 결혼이주자와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 국경을 넘는 인구 이동의 증가로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를 맞고 있다. 행정안전부(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자녀는 모두 126만 5,006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는 2010년 1,139,283명에 비해 11%가 증가한 것으로 점차적으로 한국 사회 내 외국인 인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2006년 한국이 다문화사회임을 선포하고 그와 관련한 법령이 하나 둘 반포되었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그를 지원 할 정부정책 뿐 아니라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단일민족이라는 특수한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피부색이 다르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주민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드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과 그에 따른 이주인구의 유입 속에서 단일민족의 정체성만을 고집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신속히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그러한 현실을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다문화교육일 것이다. 사회구성원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및 소수인 이주민들을 한국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다문화교육까지 이제 우리사회에서는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에 이번 과제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및 현재의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의 현황, 그리고 앞으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논의에 앞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의 및 다문화교육이 목표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의 정의는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표현과 주장이 있으며, 다문화교육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뱅크스(Banks)
다양한 인종, 민족, 계급출신들이 교육적 평등을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기관의 변화
캠벨(Cambell)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
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
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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