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이론에 대한 사회공동체주의자들의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이론에 대한 사회공동체주의자들의 입장
이 장의 목적 : 콜버그의 이론이 도덕추론에 있어 사회계급과 문화적 변이를 충분히 설 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검토
검토 방법 : 콜버그의 연구와 사회학적 관찰들 사이의 관련성 검토
‘호의를 베푸는 것’
- 시골/노동계급 : 훌륭한 시민의식, 충실성, 충성심의 표현으로 봄
- 중산층 : 충격적이고 교양 없고 가장 수준 낮은 전략으로 봄
샘플(Sample) : 노동자계급은 중산층이나 상류층의 보편적 관념이나 도덕성을 의심 (∵ 경제문제나 교육기회가 실제로 기득권 계급에게 이득을 가져온다고 알기 때문)
콜버그의 도덕발달모델은 응보적 교환 추론을 2단계의 주요한 특성으로 보고, 합법적 계약의 추론을 4단계의 주요한 특성으로 보기 때문에 노동자 계급 문화의 인습적 추론 은 인습이전 수준의 추론으로 잘못 해석될 수 있다.
1. 콜버그이론에 대한 검토
콜버그 : 도덕추론의 발달이 보편적이고 동일한 순서를 따르며, 이것은 또한 모든 사회계 층과 문화집단에서 동일한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를 향한다고 주장
퇴니스의 고전적인 이론을 통하여 콜버그이론의 타당성을 검증
1) 퇴니스의 공동체론과 사회 유형론의 대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발달에 관한 이론과,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 사회이론다. 에릭슨(Erikson)의 발달 단계3. 인지발달 이론적인 관점1)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가. 피아제 Jean Piaget(1896-1980)에 대하여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Kohlberg)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2).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론 나. 도덕성 발달의 양상 다. 도덕성 발달 촉진 방법의 원리 라.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과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의 입장에서도 민주적인 자질을 함양한 시민을 양성하게 되어 우리사회를 한층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국가의 입장에서는 양질의 인적자원이 양성됨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갈 수 있게 되고 그를 통해서 소득을 높여 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

  • 도덕발달론 - 통합적 도덕 교육 - 레스트의 복합발달 모형 - 교육에의 적용
  • 입장에서 특정 상황 혹은 사건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은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일 수 있으며 무엇이 갈등의 중심이었는지를 명확하게 한다.3. 실천 및 현실 참여아동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 자신의 도덕적 신념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고, 상이한 혹은 대립되는 가치를 가진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인 역할채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야 한다. 콜버그는 역할 채택을 위한 최우선적 조건을 집

  • 기독교와 여성 페미니즘
  • 입장을 취한다.이에 대한 논거로는, 창세기 1장~3장에 나타난 창조설화를 재해석함으로 성서전체가 시작부터 지향하는 바가 무엇이었는지(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설명하겠다), 그리고 신학언어의 유비적 속성이 가지는 단점들이 성서해석에 있어서 남성중심적으로 해석되었다는 것이라는 것이다. 덧붙이자면, 성서와 사회와 그리고 그 당시 유행하던 사조의 결합이 여성억압적 구조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갔음을 알 수 있다. 여성신학이 전

  • 도덕과(도덕과교육)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개념분석학습,토론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사결정학습,대화학습
  • 입장 선택하기♠학생 자신이 선택한 입장은 반드시 타당한 근거에 입각해야 한다.♠무리한 결론은 유도하지 않도록 한다.♠모든 가치는 관점과 실천 방법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계속 생각하게 한다.♠교사의 입장이 학생들을 도덕적 판단력을 신장시킨다는 견지에 서도록 한다.Ⅱ. 도덕과(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1. 가치명료화 학습이란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은 개인의 선택 기회가 최대한 보장됨을 의미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