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인적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기본 가정
Ⅱ. 인간관
Ⅲ. 이론의 주요 관점들
ⅰ. 피아제의 인지 심리학의 기본 개념들
ⅱ. 개인적 구성주의의 인식론
Ⅳ. 도덕교육 전략
ⅰ. 아동관
ⅱ. 도덕교육목표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
ⅳ. 구성주의 교수의 기본 과정
Ⅴ. 이론에 대한 비평
- 본문내용
-
Ⅰ. 기본 가정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도덕 교과교육학의 바탕 이론은 발달론과 사회화론을 주기적으로 오가고 있다. 오늘날에는 사회화론을 바탕으로 한 인격 교육이론이 그 바탕에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과거의 이론적 동향에 근거하여 볼 때, 머지않아 발달론 발달 심리학은 도덕교육에서 학교 급별과 학년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목표 및 내용 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이론이 등장할 개연성을 살필 수 있다.
그러한 미래의 도덕 교과교육학 이론의 대안으로 등장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다. 과거 인지발달이론의 그늘에 있던 구성주의는 콜버그 축의 인지발달이론이 비판적으로 수정되고 피아제의 이론으로 수렴됨에 따라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인격교육의 현실적 대안으로 드러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구성주의라는 용어는 피아제에 의하여 발달 심리학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는 사람들이 학습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기술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학습 시, 인간의 사고에서 발생하는 지식의 구성을 언급하는 것으로 지식이 어떻게 생성되고 존재하느냐의 문제, 다시 말해서 앎의 학문인 인식론에 이르게 된다.
구성주의는 외부 영향이 아닌 개인에 의해 능동적으로 지식이 구성된다는 개인적 구성주의와 개인의 실제적 세계가 존재하지만 사회적 공동체 내에서 그 타당성이 결정된다고 보는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개인적 구성주의는 다시 일상적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피아제의 ‘지식은 개인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된다.’는 주장은 일전의 제시점들과 비교, 새로운 점이 없다는 점에서 개인적 구성주의와 함께 일상적 구성주의로 불린다. 이와 달리 급진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능동적 구성’을 기본으로 인식에 대해 개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재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역동적 적응과정’으로 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교육심리]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관점, 언어발달
- 구성주의 과학교육 의의,동향, 구성주의 과학교육 오개념, 구성주의 과학교육 내용, 구성주의 과학교육 학습 모형,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략,시사점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목적,중요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학습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사례, 구성주의 교수전략,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