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인적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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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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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본 가정


Ⅱ. 인간관


Ⅲ. 이론의 주요 관점들

ⅰ. 피아제의 인지 심리학의 기본 개념들

ⅱ. 개인적 구성주의의 인식론


Ⅳ. 도덕교육 전략

ⅰ. 아동관

ⅱ. 도덕교육목표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

ⅳ. 구성주의 교수의 기본 과정


Ⅴ. 이론에 대한 비평

본문내용
Ⅰ. 기본 가정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도덕 교과교육학의 바탕 이론은 발달론과 사회화론을 주기적으로 오가고 있다. 오늘날에는 사회화론을 바탕으로 한 인격 교육이론이 그 바탕에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과거의 이론적 동향에 근거하여 볼 때, 머지않아 발달론 발달 심리학은 도덕교육에서 학교 급별과 학년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목표 및 내용 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이론이 등장할 개연성을 살필 수 있다.
그러한 미래의 도덕 교과교육학 이론의 대안으로 등장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다. 과거 인지발달이론의 그늘에 있던 구성주의는 콜버그 축의 인지발달이론이 비판적으로 수정되고 피아제의 이론으로 수렴됨에 따라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인격교육의 현실적 대안으로 드러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구성주의라는 용어는 피아제에 의하여 발달 심리학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는 사람들이 학습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기술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학습 시, 인간의 사고에서 발생하는 지식의 구성을 언급하는 것으로 지식이 어떻게 생성되고 존재하느냐의 문제, 다시 말해서 앎의 학문인 인식론에 이르게 된다.
구성주의는 외부 영향이 아닌 개인에 의해 능동적으로 지식이 구성된다는 개인적 구성주의와 개인의 실제적 세계가 존재하지만 사회적 공동체 내에서 그 타당성이 결정된다고 보는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개인적 구성주의는 다시 일상적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피아제의 ‘지식은 개인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된다.’는 주장은 일전의 제시점들과 비교, 새로운 점이 없다는 점에서 개인적 구성주의와 함께 일상적 구성주의로 불린다. 이와 달리 급진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능동적 구성’을 기본으로 인식에 대해 개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재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역동적 적응과정’으로 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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