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1.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1)탄환이론(1920~1940 중반)
-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고 직접적,즉각적이다.-
- 수용자는 고립되어 있고 수동적이다. -
2)제한효과이론(1940중반~1960)
- 매스미디어는 지극히 한정된 효과를 가진다. -
- 태도,행동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3)중 효과이론(1960년대)
-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 효과의 개념을 바꾸었다.(태도→인식) -
4)강력효과이론(1970중반~ )
- 매스미디어는 역시 막강하다. -
- 대중들의 여론에 큰 효과를 미친다. -
2.제1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1920년대~1940년대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시기)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
근거: 두 차례의 세계 대전 中
영화나 라디오를 통한 선전활동의 큰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의기능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목 차Ⅰ.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Ⅱ. 매스미디어의 기능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3. 매스미디어의 사회유산 전수기능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Ⅲ. 매스미디어의 효과1. 매스미디어 효과 연구의 배경2. 매스미디어 효과Ⅳ. 결 론 ※ 참고문헌 Ⅰ.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신문, 방송, 영화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하여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1개 요 √ Mass communication 의 기능 √ Mass communicaiton 의 효과 √ Mass communicaiton 효과이론 발전과정 * Mass Communication1) 매스미디어의 입장에서 본 기능의 기능 전통적 신문학 (journalism)(1) 보도기능 (2) 지도기능(3) 오락기능(4) 광고기능초기의 논의들 (1) Harold D. Lasswell- 환경의 감시기능- 사회 구성요소들의 상호 결합 기능- 사회적 유산

  • [매스미디어]대중매체상업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대중매체의 기능과 역할-
  • Ⅰ. 서론Ⅱ. 본론 1. 매스미디어(대중매체)란?1) 매스미디어의 정의2) 매스미디어의 특징3) 매스(mass)의 의미4) 대중 사회(mass society)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 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 3) 사회유산의 전수기능 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5)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기능3. 매스미디어의 효과1) 대효과 이론2) 제한효과 이론3) 강효과 이론4) 매스미디어 폭력의 효과5) 매스미디어의 친사회적 효과4. 매스미디어의 상업

  •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유형 및 기능, 매스미디어와 언론 및 심리학적 이해
  •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유형 및 기능, 매스미디어와 언론 및 심리학적 이해목차* 매스미디어에 관한 이해Ⅰ. 매스미디어의 정의Ⅱ. 매스미디어와 언론Ⅲ. 매스미디어의 유형1. 인쇄매체2. 방송매체3. 뉴미디어Ⅳ. 매스미디어의 기능1. 주요 기능2. 기능의 대상3. 기능의 형태Ⅴ. 매스미디어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1. 모방 효과2. 보강 작용3. 민감화 작용4. 둔감화 작용5. 문화계발 효과이론6. 감정정화 작용* 참고문헌* 매스미디어에 관한 이해매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매스미디어의 이론
  • 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1. 강효과이론(1) 탄환이론초기에 매스미디어는 이른바 포박된 수용자(captive audiences)에게 치명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탄환에 자주 비유되었다. 그만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즉각적이고 막강하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수용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피할 수 없다. ⇒ 대중사회와 관련 감시와 보존, 전구를 매스미디어의 세 가지 기능으로 강조한 라스웰은 실제에 있어 매스 미디어는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