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Media effects

 미디어 효과를 관찰하는 4가지 조사 방법론
▶ Content Analysis
▶Experimental Research
▶Survey research
▶ Ethnographic Research

 대중매체 효과이론
▶ 탄환이론[the bullet theory] (1930~)
▶ 다단계유통이론[Multistep flow]
▶ 선별효과 이론[Selective Processes ](1940~)
▶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1960~)
▶ 문화계발효과이론 [the cultivation theory ](1990~)
▶ 정화작용 [catharsis] (1970~)
▶ 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 점화효과이론 (priming theory)
▶ 틀짓기 효과 (framing effects)
▶ ‘Critical Theories’의 특징
▶ 전체 이론의 틀


 개인적 차원에서의 미디어의 영향
▶폭력
▶편견
▶성
▶마약남용
▶컴퓨터 매체로 인한 반사회적 행동
▶컴퓨터 불안증
▶중독
▶업무의 양과 질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차원에서의 미디어의 영향
▶정보캠페인
▶비공식적인 교육
▶원격교육
▶광고의 영향
▶정치영역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와 사회에서의 정보격차
▶미디어산업에서의 차별
▶커뮤니티
▶건강과 환경
본문내용
 미디어 효과를 관찰하는 4가지 조사 방법론
▶ Content Analysis
개인이나 사회의 의사소통 기록물인 신문, 서적, 잡지, TV, 라디오, 영화, 연설, 편지, 일기, 상담기록서, 녹음테이프 등을 통하여 연구대상물에 대한 자료를 간접적으로 수집하는 간접 자료 수집방법
* 특징
- 의사전달 내용, 메시지가 분석 대상: 어떤 메시지를 누가 , 언제, 무엇을, 왜, 어떻게 의사전달을 했느냐의 문제에 대해 답을 찾아가는 연구방법
- 문헌연구의 일종: 문헌이란 문자로 기록된 자료로서 방송, 영화, 그림, 사진, 만화 등도 내용분석의 대상이 됨
- 객관성, 체계성, 일반성 등 과학적 연구 방법의 요건을 갖추어야 함
- 내용분석은 양적인 분석방법과 질적인 분석방법을 모두 사용
* 장점
-시간과 비용 면에서 경제적
- 안전성, 반복 가능성
- 장기간에 걸쳐 일어난 과정을 연구할 수 있음
- 조사자체에 대한 반응이 거의 문제가 되지 않음
* 단점
-연구가 기록된 자료에만 의존하게 됨
- 실제적인 타당도를 확보하기가 어려움

▶Experimental Research
실험연구는 실증적인 자료를 통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최대한 확보한 다음 변인간의 관계를 정확히 밝히는 방법이다.
* 실험연구의 특징
1) 특정변수에 직접 영향을 주려고 시도하는 유일한 연구이다. - 연구자가 독립변수를 '조작'함
2) 인과 관계에 대한 관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독립변수(=실험변수, 처치변수): 인과관계에서 원인으로 작용하는 변수
- 종속변수(=준거변수, 결과변수): 결과로 작용하는 변수
example) tv의 폭력성이 초등학생들의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연구자의 관심이라고 할 때, tv의 폭력성이 독립성이고, 학생들의 공격성이 종속변수이다.
▶Survey research
-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문제에 관한 일정한 설문을 구성하고, 조사대상자들에게 설문을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방법
- 설문을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서 수거하느냐에 따라서 우편서베이, 전화서베이, 전자서베이 등으로 세분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매스미디어의 이론
  • 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1. 강효과이론(1) 탄환이론초기에 매스미디어는 이른바 포박된 수용자(captive audiences)에게 치명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탄환에 자주 비유되었다. 그만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즉각적이고 막강하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수용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피할 수 없다. ⇒ 대중사회와 관련 감시와 보존, 전구를 매스미디어의 세 가지 기능으로 강조한 라스웰은 실제에 있어 매스 미디어는 고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1개 요 √ Mass communication 의 기능 √ Mass communicaiton 의 효과 √ Mass communicaiton 효과이론 발전과정 * Mass Communication1) 매스미디어의 입장에서 본 기능의 기능 전통적 신문학 (journalism)(1) 보도기능 (2) 지도기능(3) 오락기능(4) 광고기능초기의 논의들 (1) Harold D. Lasswell- 환경의 감시기능- 사회 구성요소들의 상호 결합 기능- 사회적 유산

  • [매스미디어]대중매체상업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대중매체의 기능과 역할-
  • Ⅰ. 서론Ⅱ. 본론 1. 매스미디어(대중매체)란?1) 매스미디어의 정의2) 매스미디어의 특징3) 매스(mass)의 의미4) 대중 사회(mass society)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 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 3) 사회유산의 전수기능 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5)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기능3. 매스미디어의 효과1) 대효과 이론2) 제한효과 이론3) 강효과 이론4) 매스미디어 폭력의 효과5) 매스미디어의 친사회적 효과4. 매스미디어의 상업

  •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매스커뮤니케이션 산업매스 미디어산업이라고도 한다. 일반 산업분류에서는 신문이나 출판을 ‘출판 인쇄’라 하여 제조업에 넣고 있으나 방송은 ‘운수 통신업’, 영화는 ‘서비스업’에 포함시키고 있는데, 신문 방송 출판 영화 등의 산업은 매스컴이라는 동일한 사회적 기능을 영위하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증대시킨 매스컴의 사회적인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일괄해서 다룰 필요가 있다. 또, 한국에서는

  •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1.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1)탄환이론(1920~1940 중반) -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고 직접적,즉각적이다.-   - 수용자는 고립되어 있고 수동적이다. -2)제한효과이론(1940중반~1960) - 매스미디어는 지극히 한정된 효과를 가진다. -        - 태도,행동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3)중 효과이론(1960년대) -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 효과의 개념을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