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대중매체상업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대중매체의 기능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중매체의 정의와 기능, 효과 등에 대해 조사하였고, 대중매체의 상업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스미디어(대중매체)란?

1) 매스미디어의 정의
2) 매스미디어의 특징
3) 매스(mass)의 의미
4) 대중 사회(mass society)

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
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
3) 사회유산의 전수기능
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5)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기능

3. 매스미디어의 효과

1) 대효과 이론
2) 제한효과 이론
3) 강효과 이론
4) 매스미디어 폭력의 효과
5) 매스미디어의 친사회적 효과

4. 매스미디어의 상업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인터넷의 상업화 비판
2) TV(방송)의 상업화 비판
3) 신문의 상업화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매체는 인쇄술의 발달로 인해 19세기 말부터 인간의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대중매체는 다양한 형태로 발전을 거듭하였고, 우리는 이른바 ‘대중매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대중매체는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불특정다수의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대중매체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가히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매체가 대중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대중매체가 가지는 공익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대중매체의 공익적 기능은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변화해 가는 현대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 있다. 그리고 사건의 현상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와 해설을 통해 비판적인 안목을 길러 주고 올바른 여론을 형성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 오락과 취미 생활을 제공하여 대중들의 가치 있는 여가선용에 기여해야 한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대중매체는 상업화로 인해 공익적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오히려 대중문화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대표적인 경우로 대중매체의 선정성을 들 수가 있는데 특히 TV와 영화, 인터넷, 신문 등의 선정성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앞서 언급한 TV, 영화, 인터넷, 신문은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대중매체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역할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상업화되어가는 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1.
2. 배규한,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3. 김우룡,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출판, 1999.
4. 포유편집부, {매스미디어와 사회}, 포유, 2007.
5. 니클라스루만, 김성재 역, {대중매체의 현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인터넷가상공간 -인터넷문화
  • 대중음악의 경우, 10대 취향의 댄스 음악이 돌풍을 몰고오기 시작하면서 가요시장은 토로트,발라드,댄스 등으로 삼분할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4) 87년 6월항쟁 이후의 대중문화80년대의 문화는 그렇게 대중문화와 민중문화의 대립적 담론에 의해 규정되었다.4. 대중문화 형성과정과 성격오늘날의 문화가 대부분 매스미디어에 의해 매개되어 형성되어진 것처럼 한국의 대중문화도 역시 대중매체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아 형성된 문화이다. 1960년대

  • [인터넷가상공간] 가상현실
  • 대중음악의 경우, 10대 취향의 댄스 음악이 돌풍을 몰고오기 시작하면서 가요시장은 토로트,발라드,댄스 등으로 삼분할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4) 87년 6월항쟁 이후의 대중문화80년대의 문화는 그렇게 대중문화와 민중문화의 대립적 담론에 의해 규정되었다.4. 대중문화 형성과정과 성격오늘날의 문화가 대부분 매스미디어에 의해 매개되어 형성되어진 것처럼 한국의 대중문화도 역시 대중매체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아 형성된 문화이다. 1960년대

  • [가상공간] 싸이월드를 통한 인터넷문화
  • 대중음악의 경우, 10대 취향의 댄스 음악이 돌풍을 몰고오기 시작하면서 가요시장은 토로트,발라드,댄스 등으로 삼분할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4) 87년 6월항쟁 이후의 대중문화80년대의 문화는 그렇게 대중문화와 민중문화의 대립적 담론에 의해 규정되었다.4. 대중문화 형성과정과 성격오늘날의 문화가 대부분 매스미디어에 의해 매개되어 형성되어진 것처럼 한국의 대중문화도 역시 대중매체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아 형성된 문화이다. 1960년대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대중문화의 속성을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이 주체적인 대중문화 소비는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또 대중매체를 일방적으로 소비하는 기능만 할 뿐 감시하고 참여하는 적극적인 수용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기도 힘들다. 반면에 대중매체의 역할은 보다 강대해지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중매체를 주체적,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 사이버공론장의 가능성
  • 역할은 회로화 되고 공적 의사소통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더 강력한 선택압력에 굴복되게 되어있다. 대중매체에 의해 사전 구조화되고 지배되는 공개장은 영향력을 둘러싸고 있을 뿐 만 아니라, 가능한 은폐된 인간 행태에 영향을 끼치는 소통 흐름의 조종간을 둘러싸고 씨름하는 권력화 된 장으로 성장한 것이다. 보편적인 접근권과 수용자의 통제권이 보장되지 않았던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온라인 미디어는 현상적으로나마 보편적인 접근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