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의 법제 방안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방송의 정의와 특징
(1) 인터넷 방송의 개념
(2) 인터넷방송의 특징
(3) 인터넷 방송의 매체적 특성
(4) 인터넷 방송의 분류
(5) 기존 방송과 인터넷 방송 비교

2. 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1) 인터넷 방송 업체수
(2) 인터넷 방송 이용자
(3) 공중파 인터넷 방송
(4) 미디어 환경과 수용 형태의 변화

3. 인터넷 방송에 관한 법률 문제점
(1) 음란성
(2) 폭력물
(3) 저작권 침해

4. 인터넷 방송의 규제 근거 및 방법
(1) 인터넷 방송의 규제 원인
(2) 인터넷 방송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점
(3) 구체적인 규제 방법의 모델

5. 공공이익과 인터넷 방송
(1) 인터넷 방송과 공익성
(2) 인터넷 방송의 공익성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
(3) 인터넷 방송에 대한 적극적 규제
(4) 인터넷 방송 규제의 문제점

6. 인터넷방송에 대한 적용법리

Ⅲ. 결 론

본문내용
Personal Computer의 보급이 보편화되기 시작 한지 20년이 채 안되어서 이제는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의 네트워크 기반의 정보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인터넷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이 신기술에 길들여지고 적응되었다. 이제는 모든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찾고 공유한다. 이러한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방송환경과 통신환경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다. 이만제 외, 2001,「인터넷 방송 현황 및 육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과 방송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 산업이다. 특히 방송환경측면에서는 디지털이라는 큰 축을 중심으로 2000년 수도권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향후 10년 후인 2010년까지를 목표로 방송의 디지털화가 추진되고 있다. 디지털 방송은 약 2조원이 소요되는 대규모의 투자가 요구되는 사업으로 방송, 통신 기술발전으로 인한 TV, 컴퓨터, 전화, 데이터 송신을 하나로 묶는 매체융합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한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방송서비스 가운데 대표적인 서비스 중의 하나가 바로 ‘인터넷 방송’이다. 다시 말해 인터넷 방송은 웹상에서 각종 음성이나 영상정보 뿐만 아니라 오락이나 학습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방송은 기존의 대중매체와는 다른 변화와 특징을 가지고 있는 뉴미디어로서 평가 받고 있으며 TV, 라디오, 신문 등의 전통적인 매체에서 수동적 위치에 머물 수밖에 없는 일반 수용자들에게 문화생산의 중요한 도구로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 김흥규 외 공역. 1999,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출판.
- 강상형 외. 2001,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 최정호 외 공저. 1999,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 김우룡 외 공저. 2001,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출판
- 장공저. 1997, 『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출판
- McQuail. 20형익 외 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출판


- 진행남, 2002 한국언론학보.「인터넷미디어의 뉴스영역 및 유형에관한 연구」
- 김경희, 2001 한국방송학보. 「모회사의 속성에 따른 온라인 뉴스의 구성 방식에 관한 연구: 오프라인 기반뉴스와 인터넷 기반 뉴스의 비교」
- 임용규, 2001년도 한국정보법학회 심포지엄 발표자료 「디지털 방송과 형사. 민사책임-언론의 자유와 음란성 기준 포함 」
- 이만제 외, 2001,「인터넷 방송 현황 및 육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 최영(2000),「인터넷방송의 과제,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저널리즘] 온라인저작권 및 온라인뉴스저작권
  • 인터넷 사용자의 온라인 뉴스 저작권자의 대립 Claim 2. 온라인 뉴스 링크에 대한 저작권 행사는 정당하다.-단, 링크의 범위에 한계를 둔다. 1. 온라인신문협회의 뉴스 링크 저작권에 대한 입장 2. 링크에 관한 분쟁사례 ◇사례 1. CAN사건◇사례 2. 지오스테크놀로지 사건, 음란 사이트 링크 사건◇사례 3. 네오위즈 기사도용 사건 Ⅲ. 온라인 뉴스 저작권의 필요성 1)온라인 뉴스 저작권 침해 현황2)온라인 뉴스 저작권의 필요성Ⅳ. 결론 & 해결방안 온

  • [인간과과학 공통] 인터넷 기사나 방송보도 사례를 참고하여 최근 각종 언론과 웹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잊혀질 권리‘
  • 인터넷 기사나 방송보도 사례1) 방송보도 사례2) 사법재판소 판결 사례3) 인터넷 기사 사례4) 방송보도 사례5) 인터넷 기사 사례6. ‘잊혀질 권리‘의 필요성1) 통제할 수 없는 개인 정보2) 과거 자료의 불분명한 사용3) 사생활 침해7. ‘잊혀질 권리‘의 실현 가능성8. ‘잊혀질 권리‘의 실현을 위한 방안1) 망자에 대한 개인정보2) 프라이버시영향평가제도의 도입3) 삭제기간의 지정 및 규정9. 시사점10.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

  • 언론사의 온라인뉴스 저작권 행사의 정당성 -통신망(무한정보제공)과 저작권의 대립
  • 인터넷 사용자의 온라인 뉴스 저작권자의 대립 Claim 2. 온라인 뉴스 링크에 대한 저작권 행사는 정당하다.-단, 링크의 범위에 한계를 둔다. 1. 온라인신문협회의 뉴스 링크 저작권에 대한 입장 2. 링크에 관한 분쟁사례 ◇사례 1. CAN사건◇사례 2. 지오스테크놀로지 사건, 음란 사이트 링크 사건◇사례 3. 네오위즈 기사도용 사건 Ⅲ. 온라인 뉴스 저작권의 필요성 1)온라인 뉴스 저작권 침해 현황2)온라인 뉴스 저작권의 필요성Ⅳ. 결론 & 해결방안 Cla

  • [법학] 지적재산권에 관한 고찰
  • 지적재산권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서론Ⅱ. 지적재산권의 의의1. 지적재산권의 의의2. 지적재산권 보호의 필요성Ⅲ. 지적재산권의 종류1. 산업재산권2. 저작권3. 부정경쟁방지와 영업비밀보호Ⅳ. 인터넷과 지적재산권 Ⅴ. 인터넷 상 지적재산권의 침해의 실례1. Linking 와 Framing 과 Caching2. MP3 음악파일3. 저작인격권 4. 상표권 침해5. 검색엔진6. 데이터베이스의 저작권 보호문제Ⅵ. 문제점과 대책방안 1. 복제와 배포의 문제2. 국제적인 노력3.

  • [노인복지] 일본과의 비교를 통해 본 우리나라 노인복지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 방안3.1. 노인복지 시설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노인복지시설의 수준이 현황상으로는 점차 나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그 수요가 공급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일본과 비교하여 시설 수 부분에서의 열세뿐만 아니라 그 다양성에도 부족한 면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정부차원이든 민간차원이든 시설에 대한 지원 수준이 부실하여 재정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복지시설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서 시설의 확충과 사회각처로부터의 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