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사회학] 수용자 운동에 대하여 - 국내의 ‘안티문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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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3

Ⅱ. 본론...........................4

Ⅱ-1. 수용자 연구...........4
1. 수용자의 개념의 변천과정
2. 맥퀘일(D. McQuail)의 수용자 개념
3. 취향공중으로서의 수용자
4. 미디어 이용자로서의 수용자
5. 미디어 해석자로서의 수용자
6. 혁신자로서의 수용자
7. 저항적 행동자로서의 수용자

Ⅱ-2. 수용자 운동으로서 안티문화........................................7
1. 안티문화의 개념, 시각, 의미
2. 안티문화의 등장배경
3. 안티문화의 특성
4. 안티문화의 현황
5. 안티문화의 유형
6. 안티문화의 기능
7. 안티문화의 개선 방안

Ⅲ. 나가며.......................21

Ⅳ. 참고문헌...................22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수용자들은 과연 능동적 수용자인가 아니면 수동적 수용자인가? 하는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이분법적 구분으로 수용자를 분석하기엔 현대사회의 수용자들은 너무도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때로는 수동적인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능동적인 수용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굳이 구분하자면 오늘날의 수용자들은 능동적인 수용자의 모습을 좀 더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에는 매체의 다양화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수용자가 능동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대표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누구든지 정보를 생산해내고 송신할 수 있고, 그러한 정보는 다른 수용자에게 위치와 상관없이 즉시 전달될 수 있다. 그리고 쌍방향성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자유롭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곧 능동적인 수용자가 된다는 것과도 같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 활발하게 펼쳐지는 수용자 운동을 통해서도 오늘날의 수용자가 능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용자 운동은 수용자가 주체가 되어서 벌이는 운동이므로, 수용자 운동은 능동적인 수용자 행동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수용자 운동이란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각종 영향력에 대해 체계적으로 인식한 후, 이를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수용함은 물론 나아가서는 미디어의 구조와 내용을 수용자 중심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집단적인 행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학천, 김병길, 김동규 공저(2001), 『현대 미디어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 김정기․박동숙 외 공저(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 북스
․ 이강수,『수용자론』, 한울아카데미
․ 염무웅․심성완 공역(1981),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근세편 下권), 창작과 비평사.
․ 권혁남(1991), 「수용자 개념의 변화와 효과 이론」, 『방송연구』여름호
․ 김기태(1994), 「한국의 언론수용자운동」, 『언론과 수용자』, 언론연구총서16, 한국언론연구원.
․ 박동숙(1994), 「문화론적 수용자」, 『언론과 수용자』, 언론연구원 총서 16, 한국언론연구원.
․ 정용준(1994), 「수용자의 참여를 위한 제도적 방안」, 『언론과 수용자』, 언론연구원 총서 16, 한국언론연구원.
․ 정정일(2002), 「언론수용자운동과 사회운동측면에서 고찰한 안티조선운동에 관한 연구」, 서강대 석사 학위 논문.
․ 김현수(2001), 「안티사이트 방문이 웹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석사 학위 논문.
․ 맥퀘일(200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 데이비드 크로토․윌리엄 호인스(2001), 「미디어 소사이어티」, 사계절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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