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동기

2. 배경 이론

3.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

4. 실험 가설

5. 실험 과정 및 수행결과

6. 설문조사

7. 결론

8. 참고문헌 및 Web Sites

9. Postscripts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매스컴이란, 194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국제적인 용어로 정착하였다. 유네스코 헌장에 “이 기관은 모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방법에 의해 제국민(諸國民) 상호의 지식과 이해를 추진하는 사업에 협력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국제적으로 정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매체(媒體)를 매스 미디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전달의 형태는 개인간(inter personal)인 것과 사회적인 것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후자의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특징을 들면, ① 메시지나 정보의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가 대규모적이고, 과점 내지 독점적인 조직을 가지며, ② 수용자(受容者)는 일반적이고 극히 다수이며, ③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은 커뮤니케이터가 수용자에 대하여 일방통행적이라는 점 등에 있다. 또 그 전달에는 고도의 기술적· 기계적 수단이 이용되기 때문에 그러한 의미에서는 연설이나 강의와는 달리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수단이나 내용에 따라 인쇄 미디어와 전파 미디어로 나뉜다. 전자는 문자에 의해서, 후자는 소리[音]나 영상(映像)에 의해 전달된다. 인쇄 미디어로는 신문· 잡지· 서적· 포스터· 전단 등이 있으며, 전파 미디어에는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레코드 등이 있다. 후자를 종합하여 시청각 미디어라고도 한다. 내용적인 분류로는 보도· 논평· 교양· 교육· 예술· 오락· 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미디어가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다음과 같은 'S-M-C-R모델'로서 설명될 수 있다. 정보원(source) 혹은 송신자(sender)가 특정 경로(channel)를 통해 특정 메시지(message)를 정해진 수신자(receiver)에게 보내는 과정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다. 매스컴이란 바로 매스 미디어(mass media)라는 매체를 경로로 이용하여 정보를 수신자에게 보내는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인 것이다.
S-M-C-R Model



인구가 점점 늘어가는 현 시대 속에서 개인과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큰 역할을 하기가 힘들어져 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얻는 데에 매스컴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스컴의 역할이 이처럼 중요해지면서 매스컴의 역기능도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는 추세이다. 매스컴이 가진 역기능들을 사람들이 인지하면서도 무의식 중에 간과하고 있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다고 판단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배경 이론

◆ 탄환이론
매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초기 이론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즉각적이고 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요지의 학설. 이 관점에 의하면 매스 미디어의 메시지는 목표물만을 정확하게 맞추어 쓰러 뜨리는 ‘마법의 탄환’처럼 수용자 대중에게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한 효과를 갖는다. 탄환이론은 구체적인 이론적 구조와 형식을 갖고 제시된 것이라기보다는 매스 미디어 효과에 대한 1920년-1930년대의 인식을 반영하는 것인데, 마법의 탄환이론(the magic bullet theory), 피하주사이론(the hypodermic needle theory) 또는 기계적 S-R이론(the mechanistic S-R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탄환이론의 이론적 배경은 1930년대를 전후한 행동주의심리학과 사회학의 대중사회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음란과 폭력적인 화면이 청소년들에 게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비판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한편 대중매체는 유익한 정보를 다수 에게 전달하고 사회문제를 제기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등 교육적이고 오락적인 측면에 서 긍정적인 것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대중매체에 너무 빠져들어가 청소년들이 학업을 게을리하는 것은

  •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과 바람직한 역할00
  • 순기능적인 측면, 즉 스포츠가 시장의 논리에 순응하면서 스포츠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효과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운동선수들에게 금전적, 물질적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참가와 스포츠 관람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하며, 직업선수들의 지위를 보장함으로써 경기의 수준을 향상시키기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시장에 예속된 스포츠는 시장의 논리를 따라 선진 자본주의 국가에서든 개발도상국에서든 본질적으로 차별과 엘리트

  •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유형 및 기능, 매스미디어와 언론 및 심리학적 이해
  • 순기능과 역기능으로 양분할 수 있다. 물론이 두 기능은 같은 상황일지라도 대체로 동시에 일어난다. 예를 들면, 매스미디어의 오락 기능은 개인에게 휴식을 주는 순기능적인 면이 있는가하면, 때로는 개인의 피동성을 증가시키거나 개인적 취향을 저하시키는역기능적인 면도 동시에 나타난다.5)매스미디어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매스미디어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는 곧 매스미디어가 이 사회와 개인에게 주고받는 영향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밝히

  • [청소년심리] 청소년 패션의 특징과 기능 및 시사점
  • 심리학」, 학지사, 2003신인수, 「현대패션의 이해」, 교학연구사, 2003유송옥 외3인, 「패션과 문화」, 교문사, 2009한상철, 『청소년학』, 학지사, 2004.한상철,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 백산출판사, 1984Bandura, A. (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Bandura, A., (1962) Social learning through imitation, In M. R. Jones(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Elkind, D.(1967). Egocetrism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

  • [사회심리학] 생애주기에 따른 일탈의 유형과 원인
  • 심리학적 이론 1프로이드의 이론: 일탈행위는 슈퍼에고나 에고가 적절히 발달하지 못하여 이드의 충동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2욕구좌절-공격이론: 일탈행위를 욕구좌절에 의해서 일어나는 사람이나 사회에 대한 공격적 행위의 한 형태로 본다. 따라서 좌절감의 정도는 억압된 욕구의 강도에 따라 그리고 공격의 강도는 좌절감의 강도에 따라 결정된다. 심리학적 이론은 특정 개인이 일탈행위를 하는 원인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