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 복지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2023)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학교 선정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학교사회복지 필요 대상과 지원 내용,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방송통신대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 학교사회복지론 2023년 중간과제물)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실천방법을 제안 학교사회복지론 1학기 과제
- 2023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실천방법을 제안 방송통신대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 학교사회복지론 2023]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학교 선정,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학교사회복지 필요 대상과 지원 내용,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 방송대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기술 3.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학교사회복지론 과제물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교적응이 곤란한 원인이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학생을 도와주는 것이다.(NASW, 1996)
* 존슨 : 학생개인이나 학생집단이 학교 내에서 자신의 기능 및 성취에 방해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하여 수행되는 활동
* 코스틴 :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 사회사업분야
* 알렌-미어스 :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
2. 학교교육의 문제
오늘의 학생들은 치열한 경쟁의식 속에 방향감각을 잃고 능력 이상의 자아성장에서의 욕구와 사회의 욕구와 가치 때문에 발전적 자세로 향하려는 노력은 현실적인 많은 문제에 왜곡되어 이상성격, 자학, 비정상적 이성교제, 문란한 성관계, 폭력, 무절제한 생활, 학교 탈선자 그리고 학생 비행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교육제도에 사회복지적 기능을 받아들여 문제학생을 예방화고 치료하는 교육기능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이 도입되어야 한다. 초, 중, 고등학교에 학교사회사업의 실시가 요구된다.
3.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미국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지나친 주입식 교육과 대량교육에서 오는 폐단에 대한 자각에서 행동과학의 지식에 근거를 둔 인간행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1906~1907년 미국의 뉴욕, 보스턴 및 하트포드의 3개 도시에서 시작되었다.
* 초기 : 방문교사사업의 기능을 수행하였는데 이의 주요 목적은 학업불량, 가정과 환경간의 적응문제 그리고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에서 성격상 문제를 지닌 학생들에 대하여 가정을 비롯한 다른 여러 환경에 관한 정보수집 및 조정에 역점을 두었다.
* 1945년대 : 방문교사라는 명칭이 학교사회사업가로 개칭 (방문교사협회→학교사회사업협회)
* 1970년대 : 심리치료적 상담서비스 외에 체계학적 관점에 기초한 지역사회-가정-학교의 자원개발과 상호연계, 부모교육 등의 서비스와 학교행정체계 개혁, 교과과정 개선, 지역사회 환경개선, 정책입안 등을 위한 자문자와 대변자의 역할 제공
* 1980년대 : 학교교육과 학교환경에 대한 개혁운동으로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물론 기존의 개별적이고 임상적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됨
* 1994년 : 학교사회사업협회가 결성되어 사회사업가협회와 상호 협조하면서 학교사회사업가의 권익과 전문성향상에 노력
2)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사 고용, 자격 및 현황
p 485~486 참고
4. 학교사회복지의 기본관점
: 생태체계적 관점
* 미시체계 : 직접 그 장에 소속되어 밀접하면서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인접환경인 가족과 친인척, 학교안에서의 교사, 교우, 선후배 그리고 좀 더 확대해서는 지역사회안에서의 친구, 이웃을 포함한다.
* 중범위체계 : 사회복지기관, 의료기관, 종교기관, 법률 및 경찰기관, 문화여가시설, 기타시설 등의 외부체계도 포함하며 이들을 통해 영향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
- 학교사회복지론_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곳 선정하여 (1)학교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 죽음에 대한 전시기획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