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실천방법을 제안 방송통신대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01 / 2023.04.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배점: 10점)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중간과제물입니다.

1) 학교사회복지론 과제에 맞게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했습니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OO중학교),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3) 해당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했습니다.
4)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80%로 작성
5) 2023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2023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1)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 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3)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1) 학교사회복지 측면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OOO OO중학교 학교 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
3) OOO OO중학교 학교 사회복지 실천방법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3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Ⅰ.서 론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해당 학교에서 (1) 학교 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3) 구체적인 학교 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는 학생들의 복지와 교육발전을 돕기 위해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러한 학교 사회복지 서비스는 교육부, 지자체 및 다양한 사회단체가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학교 사회복지 현황에 큰 변화가 있었다. 국가적 차원에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정책이 강화되고 학교 내 상담 및 지원체계가 발전하였다. 지방자치단체는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사회적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는 여전히 부족하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복지 수준의 격차는 여전히 존재하고 학교 폭력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과제 중 하나이다. 또한 학교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아직 미흡하다. 따라서 한국의 학교 사회복지는 더욱 개선되어야 한다. 학생의 교육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서비스 및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또한 학교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Ⅱ.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1)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헌법과 교육 기본법에 따라 의무교육 제도를 두고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를 갖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국민에게 학교는 매우 의미가 큰 사회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는데 학교가 진학을 위한 학업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성민선 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신, 박진아, & 오수진 (2015). 학교사회복지가 학생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46(3), 47-67.
문화원, & 박성길 (201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아동복지학, 54, 159-180.
박영철, & 이영철 (2015).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사회복지교육학회지, 20, 107-130.
Thomson. C(2020). Social Welfare & Education. Seattle 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