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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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필요성: 최근 들어 청소년 집단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혹은 따돌림의 문제 정도조사 대상자 중 179명(42.7%)은 학교폭력 혹은 따돌림 문제는 파악하기 힘들다고 응답하였으며, 131명(31.3%)은 줄어들고 있다, 93명(22.2%)은 심각하다, 16명(3.8%)은 매우 심각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따돌림의 폐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신문이나 매스컴에서 자주 보도되는 집단 따돌림의 사례들을 보면 경악을 금치 못한다. 문제는 아동들이나 청소년들의 눈높이로 보지 않고, 성인들의 눈높이로 보고 이를 소홀히 다룬다면, 이들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와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특히 괴롭힘을 가하는 가해자나 이를 지도해야할 교사 및 학부모들이 괴롭힘 행동들을 학교 장면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장난으로 치부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그러한 행동들로 인하여, 막상 그러한 괴로움을 당하고 있는 당사자인 피해 학생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황폐화되어 가게 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문제의 심각성이 만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의 대책은 미흡한 편이다. 현재 따돌림문제의 심각성을 가장 먼저 느끼는 학교에서는 “집단따돌림 근절대책”이라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학생들의 자발적 각성을 유도하며 학부모 및 민간단체의 집단 따돌림 추방활동을 지원하여 또래집단의 피해예방을 최소화하고, 집단 따돌림발생시 5자회의를 상례화 하여 근본적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집단 따돌림신고전화 개설, 학생의 자율적 학교생활 문화정착을 위한 포상제도 및 인간존중 교육 강화 등과 또래상담 적극 활용, 집단 따돌림 관련학생들의 재택학습실시 등을 제시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우리 교육의 현장에서 실현되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집단 따돌림 피해 학생을 위한 사회사업적 기술과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서 치료 및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 이론적 접근 : 발달적 접근으로 인간은 일생을 통해서 자각과 사회적 기능을 통한 잠재력의 실천을 수행함으로써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위한 과정으로는 °손상된 기능의 회복→ °기능장애의 예방 →°최적의 기능으로의 발달이다. 다시 말해, 사회적 기능에 더 관심을 두며 따라서 치료보다 자기실현에 강조점을 두며 모든 사람은 누구나가 어려운 발달단계, 곤란한 생활상황, 도전, 억압, 반드시 극복해야만 하는 위기 등에 직면하게 되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약점을 분석하기보다는 강점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며 방어를 익히기보다는 효과적인 극복방법을 찾는다. 따돌림의 경우는 사람에 따라 심각하게 또는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따돌림을 당하는 약하고 여린 청소년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애를 키우게 함으로써 이 문제에 대처하려한다. 비록 발달적 접근은 하나의 독립된 이론이라 하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분명하게 구분할 점이 없거나 부족한 것이 있으나 이 프로그램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3)프로젝트 기법: 학습이 현실의 사회생활과 같은 상황을 통해서 진행되는 것같이 조직되어 있는 교육방법을 말하며,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활동, 정신적인 흥미, 인위적이 아닌 자연상황 내지는 사회상황이라는 세요소를 원칙으로 하고 지식보다는 행위를, 원리보다는 생활 과제를 우선으로 한다. 이에 따라 ‘실제 생활로부터 생긴 확실한 목적을 가진 문제를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해서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 기법에 따른 활동의 순서로 청소년들은 ①현실생활 중에서 과제를 발견하고 ②과제의 효과적 달성 계획을 작성하며 ③계획에 따라 실행하고 ④실행한 결과를 개인 또는 회원 공동으로 검토하는 4단계의 학습과정을 거친다.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주는데 과업을 성취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목 적
본 프로그램은 집단 따돌림으로 인하여 정신적·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들의 자아를 강화 시키고 대인 관계 기술을 습득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며, 따돌림 위험집단의 청소년의 위험요인 등을 제거하여 따돌림을 미연에 방지하고, 집단 따돌림에 대한 부모 및 교사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동시에 또래 상담자 육성을 통하여 집단 따돌림 피해 학생의 정신적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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